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울시, '영동대로 지하 통합개발' 기본구상 용역 착수

시계아이콘00분 55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삼성역~봉은사역 지하에 광역·도시철도 환승 시스템


서울시, '영동대로 지하 통합개발' 기본구상 용역 착수 영동대로 지하 통합개발 예시도
AD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시가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에 따른 '영동대로 지하 통합개발' 밑그림 그리기에 들어간다. 내년 3월까지 '영동대로 지하 통합환승 시스템 구축 및 지하공간개발 기본구상' 용역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코엑스몰과 옛 한전부지를 연결하는 영동대로 지하에 1958년 조성된 프랑스 파리의 서부 신도시인 라데팡스(La Defense) 지하의 교통환승시스템처럼 대중교통환승시스템을 포함한 복합공간을 조성, 이 지역을 광역적 교통 접근성이 보장되는 교통허브이자 국제적 명소로 탈바꿈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는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과 함께 영동대로 주변에서 추진되는 위례·문정지구 개발, 삼성역을 경유하는 6개의 광역·도시철도사업을 모두 포괄하는 구상안이다.


용역의 주요내용은 ▲6개 광역·도시철도 노선별 사업구간 통과 및 시민 안전, 이용 편의성 등을 고려한 최적의 통합역사 건설 방안 ▲버스와 철도의 접근성 등 철도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합환승 시스템 구축방안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에 따른 부족한 주차장 확보 방안 ▲상업·문화·편의시설 등 다양한 지하공간 개발방안 제시 등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대규모 공사로 인한 시민 안전과 주변건물 안전에 미치는 영향여부, 기술적 가능성 여부를 꼼꼼히 검토할 계획이다. 통합개발에 따른 개략공사비, 재원조달방안, 추진방안도 마련해 사업추진 실행력을 확보하게 된다.


전체 개발규모는 235만6200㎥(가로 616m*세로75m*깊이51m)로, 공사가 진행될 경우 토공량만 25t 덤프트럭 약 24만대가 투입돼야 할 만큼 대규모 개발이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통합개발의 기술적 가능성이 확인되고 재원조달 방안이 마련되면 내년 3월 이전에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방식을 결정한 후 필요한 절차를 거쳐 국토교통부의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개통시기인 2021년에 통합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신용목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만큼 이번 용역을 통해 기술적 가능성을 확인하고 재원조달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면밀한 사전계획 및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의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비용적으로도 가장 효율적인 개발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