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SK건설, 터키 이스탄불 3.34㎞ 해저터널 뚫었다

시계아이콘00분 52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보스포러스 해협 해저구간 TBM 관통식 개최
2014년 4월 이후 16개월간 하루 평균 7m씩 굴착


SK건설, 터키 이스탄불 3.34㎞ 해저터널 뚫었다
AD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SK건설이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터키 유라시아 해저터널 관통에 성공했다.


SK건설은 지난 22일 터키 이스탄불 현지에서 아흐메트 다부토울루 총리 등 터키 정부와 공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유라시아 해저터널 관통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접속도로를 포함해 총 연장 14.6㎞ 유라시아 해저터널 구간 중 보스포러스 해협 3.34㎞ 해저구간을 TBM(터널굴착장비·Tunnel Boring Machine)로 관통한 것이다.


지난해 4월 굴착에 착수해 하루 평균 25t 트럭 100대 분량의 토사를 퍼 올리며 7m씩 굴진한지 16개월만에 이스탄불 앞바다로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가르는 공사를 마쳤다. 여기에는 단면지름이 아파트 5층 높이와 맞먹는 13.7m에 총길이 120m, 무게 3300t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매머드급 TBM이 투입됐다.


특히 최고 수심 110m 해저가 모래, 자갈, 점토가 뒤섞여 쌓여 무른 충적층으로 이뤄진데다 대기압 11배에 달하는 높은 수압으로 자칫 바닷물과 토사가 터널 안으로 유입될 위험이 높은 고난이도 공사였다고 SK건설 측은 설명했다.


이진무 SK건설 유라시아 해저터널 현장소장은 "해저지층 상태를 정확히 알 수가 없는 만큼 최첨단 모니터링 장비를 24시간 가동해 TBM 굴진방향의 지질상태를 꼼꼼히 체크하며 공사를 진행했다"며 "동시에 터널 내부로 물이 스며드는 것을 막기 위한 차수그라우팅 작업까지 수행했기 때문에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SK건설은 이번에 해저구간 굴착이 마무리됨에 따라 앞으로 공사진행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유라시아 해저터널 공정율은 약 62% 수준이다.


SK건설은 오는 2017년 3월까지 왕복 4차선의 복층 유라시아 터널을 준공할 예정이며, 공사가 완료되면 하루 평균 12만대의 차량이 해저터널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SK건설, 터키 이스탄불 3.34㎞ 해저터널 뚫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