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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돌이부터 MUJI까지' 한일 그래픽디자인 '交, 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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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돌이부터 MUJI까지' 한일 그래픽디자인 '交, 향'전 전시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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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지난 50년 간 한일 양국의 그래픽 디자인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흔치 않은 전시가 열렸다. 88올림픽의 마스코트 '호돌이'부터 글로벌 브랜드 무지(MUJI)의 일본인 아트디렉터의 작품까지. 두 나라의 1세대 디자이너 대표작을 비롯해 현재 활발하게 활동 중인 중견·신진 디자이너의 작품들이 소개됐다. 디자인을 통해 양국의 삶과 문화가 어떻게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다르게 변화돼 왔는지를 조망할 수 있는 자리다.

12일 서울 소격동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交, 향'전이라는 한일 그래픽 다지인 기획전을 개최했다. ‘서로 어우러져 진동한다’는 의미를 지니며, 한국과 일본의 디자이너와 디자인 문화가 만나, 서로 어우러져 즐기고, 새로운 미래를 상상하자는 화두로 택한 제목이다. 그래픽 디자이너 112명의 대표작 400여 점 전시됐다.


두 개의 전시실에 마련된 작품들 중 먼저 한국과 일본의 그래픽 디자이너 1세대의 작품이 만나볼 수 있다. 88년 서울 올림픽 포스터를 만들었던 '조영제', 올림픽 마스코트 '호돌이'를 그린 '김현'의 작품들과 산업화의 과정에서 탄생한 기업 디자인과 광고 포스터 등 현대적 디자인의 시작을 이끌었던 작업들이 전시됐다. 타이포그래피와 편집디자인 분야에서 한국의 현대적 그래픽디자인을 탄생시킨 ‘안상수’, ‘이상철’, ‘정병규’의 출판물과 작업들은 우리 문자의 독창성과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다. 일본 그래픽디자인의 고전으로 평가받는 ‘가메쿠라 유사쿠’, ‘나카무라 마코토’, ‘나가이 카즈마사’, ‘다나카 잇코’, ‘후쿠다 시게오’ 등의 작품도 함께 비치됐다. 1964년 도쿄 올림픽 포스터부터 상업광고에 이르는 일본 그래픽 1세대의 광범위한 작업과 스기우라 코헤이의 ‘만다라’ 시리즈 등 일본의 주요 출판물 약 60여권을 접할 수 있다.

두 번째 전시공간에는 한·일 양국의 중견 디자이너부터 현재 활발하게 활동 중인 신진 디자이너를 아우르는 그래픽 디자인의 전개양상이 펼쳐진다. 포스터, 잡지, 북디자인, 인포그래피, 패키지, 캘리그래피, 아이덴티티 그리고 영상에 이르기까지 디자인 장르가 총망라돼 있다. 자일리톨 껌 패키지로 잘 알려진 ‘사토 타쿠’, 유니클로의 아트디렉팅으로 새로운 시각 언어를 구사하는 ‘사토 카시와’, 무지(MUJI) 아트디렉터로 잘 알려진 ‘하라 켄야’의 작품이 나왔다. 한국의 최슬기·최성민 작가로 이뤄진 작가팀 ‘슬기와민’, 글·그림·디자인을 아우르는 디자이너 '이나미', 일반 출판사가 엄두를 내지 못하는 독특하고 전문적인 책을 번역하고 편집하고 디자인하는 '워크룸' 등 국내 디자인의 흐름을 주도하는 주역들의 작품도 살펴볼 수 있다.


아카이브 공간에는 한·일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의 연대기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203 인포그래피연구소가 진행한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그래픽 디자인 문화' 프로젝트는 한국과 일본의 그래픽디자인 역사 50년을 사회문화와 더불어 살펴본 연대기, 한국의 디자이너와 디자인 스튜디오 문화에 대한 설문을 시각화한 인포그래피, 한국의 스튜디오 문화를 이끌었던 대표 디자이너 10인의 인터뷰 등 그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는 "디자인 분야에 대한 중장기적 연구의 일환으로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며 "한국의 파주출판문화재단, 일본의 DNP 재단(DNP Foundation)의 작품대여 협조와 문화체육관광부,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의 후원, 엡손 코리아, 두성 종이의 협찬으로 이뤄졌다"고 했다. 전시 참여 작가 및 작품선정, 기획, 구성은 김경균, 강현주, 김신, 하라다 유마, 미마스 유스케, 무로가 키요노리 등 양국의 디자이너와 연구자들을 기획위원으로 위촉해 진행했다.


전시는 10월 18일까지. 02-3701-9500.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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