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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세지는 불매운동…유통기업 '롯데' 매출 직격탄 맞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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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원에 이어 소상공인연합회도 불매운동 동참…소비자 목소리도 커져

거세지는 불매운동…유통기업 '롯데' 매출 직격탄 맞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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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 이창환 기자]롯데그룹 오너 일가가 경영권을 둘러싸고 막장 드라마를 연출하자, 각종 단체는 물론 소비자들도 '롯데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5일 성명서를 내고 롯데마트와 롯데슈퍼에 대한 불매운동과 소상공인 업소에서 롯데카드 거부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롯데 오너 일가는 미미한 지분으로 기업을 개인 소유물로 전락시켰다"며 "오너일가의 전근대적인 경영 방식에 전국 소상공인들과 국민 모두는 분노와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연합회는 골목상권에서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퇴출될 때까지 불매 운동과 소상공인 업소에서 롯데카드 거부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밴드를 통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롯데 불매 설문 조사와 롯데불매 참여 온라인 서명운동을 받고 있다.


이에 앞서 금융소비자원도 롯데 전 계열사를 향한 불매운동을 선언했다.


금융소비자원은 "롯데 사태는 국내 재벌의 비양심적 작태를 드러낸 단면으로 국내 재벌이 사회적 책임이나 공헌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준다"며 "롯데카드, 롯데백화점 등 롯데 전 계열사에 대한 불매운동은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소비자원은 재벌가의 경영권 다툼은 재벌 개인의 부에만 치중하는 차고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금융소비자원은 "재벌이 내부 거래, 일감 몰아주기 등 가족적, 족벌적 경영으로 경제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다"며 "이번 롯데 사태를 계기로 이 같은 문제를 완전히 뿌리 뽑을 수 있도록 경제주체들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소비자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이어 "금융사도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차원에서 롯데 관련 그룹사에 대한 대출과 투자를 재점검해야 하고 정부는 롯데의 정경유착, 자금조달, 상속, 세금포탈 등에 대해 전면적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꼬집었다.


포털사이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도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네이버 블로거 31******는 "일본 기업 불매가 답이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같은 포털 블로거 ki******는 "누가 경영권을 얻든 롯데 이미지 타격은 상당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로 일본 기업이라는 인식이 박히게 됐다"고 지적했다.


다음 블로거 lkh*******는 "앞으로 롯데 제품은 쳐다보지도 않을 것"이라며 "극단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누리꾼도 "8.15 광복절에 롯데마트 안가기, 롯데 제품 안 쓰기 운동이라도 벌여야 할 듯"이라는 글을 올렸다.


롯데그룹은 불매운동이 확산될까 우려하면서도 '롯데=일본기업' 이미지 탈피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입장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계열사에는 큰 영향이 없지만 불매운동 움직임에 대한 추이를 살피고 있다"며 "사태가 장기화되면 브랜드 이미지 추락과 매출 하락이 불가피해 빠른 시일 내 봉합되길 바란다"고 피력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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