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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사, 세계 선박발주 급감속 '선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올해 상반기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작년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줄었지만 한국 조선업계는 지난해 수준의 수주 실적을 유지하며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5일 국제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328만CGT로 집계 됐다. 이는 지난 해 상반기 발주량(2699만CGT)의 49.2% 수준이다. 1년 사이에 선박 발주량이 절반으로 줄어든 셈이다.

이 기간 한국의 수주량은 592만CGT를 기록했다. 반면 중국 조선업계는 불황의 최대 피해자가 되고 있다. 같은 기간 중국의 수주량은 256만CGT로 전년 동기(1186만CGT)의 5분의 1로 수준으로 급감했다.


중국의 수주 부진은 주력 선종인 벌크선 시장의 침체가 가장 큰 원인으로 실제로 올 상반기 전세계 벌크선 발주량은 55척, 93만CGT로 지난 해 상반기(585척, 1162만CGT)의 12분의 1로 쪼그라들었다.

한편 6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48척, 209만CGT를 기록했다. CGT 기준 6월 국가별 수주실적은 한국이 88만CGT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중국(45만CGT), 일본(1만6000CGT)를 기록했다.


한국은 지난 2월 이후 5개월째 1위를 지키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은 지난 해 10월부터 3개월간 월별 수주실적에서 1위를 지켜 오다가, 지난 1월에 한 차례 일본에 1위 자리를 내줬던 바 있다.


선가는 케이프사이즈 벌크선(17만~18만t급)의 선가는 6월에도 척당 100만 달러가 하락했으며, VLCC도 척당 50만 달러 하락했다. 컨테이너선 시장에서는 중형선인 4800TEU급 포스트파나막스 컨테이너선 선가가 척당 50만 달러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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