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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7개월째 0%대…가뭄으로 농산물가격 급등(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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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소비자물가 상승률이 7개월째 0%대를 기록하며 디플레이션 우려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가뭄 여파로 인해 농축수산물가격은 1년전보다 4.1% 치솟았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0.7% 올랐다. 지난해 12월부터 7개월 연속 0%대다.

소비자물가는 2012년 6월 이후 한국은행의 물가안정 목표치(2.5~3.5%)를 줄곧 밑돌고 있다. 지난 1월 정부가 담뱃값을 2000원 올리면서 인위적으로 상승한 부분(0.58% 포인트)을 배제하면 사실상 마이너스 행진이다. 올 들어 1월(0.8%) 이후로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해 하반기로 갈수록 물가상승요인이 더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6월 물가는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 등의 여파가 두드러졌다. 신선식품지수는 무려 6.1% 뛰었다. 가뭄 여파로 채소류 가격이 많이 오른 탓이다. 특히 신선채소의 전년동월대비 상승률은 21.2%에 달했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의 상승률은 작년보다 2.0% 올랐다. 6개월 연속 2%대다.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소비자들이 가격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142개 품목으로 작성된 생활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0.0% 하락했다.


품목별로는 농축산물 가격이 4.1% 올랐다. 배추(90.9%)와 파(91.9%), 마늘(21.0%), 돼지고기(8.0%) 값이 뛴 영향이다. 배추와 파 등은 몇년간 가격이 좋지 않아 농민들이 재배 면적을 줄여 가격이 올랐다. 농산물 가격은 5.1%, 축산물 4.0%, 수산물 1.0%의 상승폭을 기록했다.


공업제품은 0.1% 내렸다. 휘발유(-14.9%), 경유(-17.9%), 등유(-25.5%) 등 저유가 영향을 받은 유류 제품이 하락세를 주도했다. 서비스가격은 1.6% 올랐다. 전기, 수도, 가스 가격은 9.0% 떨어졌다.


정부는 하반기로 갈수록 소비자물가가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제유가가 완만하게 상승하는 가운데 기저효과가 소멸하고, 실물경제 역시 점차 개선될 것이란 관측이다. 디플레이션 우려에는 근원물가가 2%대를 유지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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