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증거중독 시대’라고도 불릴 만큼 요즘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먼저 해당 제품의 사용후기를 꼼꼼히 찾아보는 것이 보편적 소비형태로 자리잡고 있다. 보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증거 수집을 통해 최종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것.
이와 같이 제품 선택에 더욱 깐깐해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기업 또한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생생한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단 운영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기존의 체험단 운영이 단순히 제품을 사용해보고 후기를 작성하는데 그쳤다면 최근에는 이를 넘어 전문병원의 임상 체험, 프리미엄 혜택, 밀착 후기, 공동 체험 등과 같이 한층 진화된 형태로 나타나 주목을 끌고 있다.
◆전문병원의 정밀검사 통해 제품 사용 효과를 직접 확인하는 자생추나베개 ‘임상 체험단’
기능성 제품의 경우 특히 소비자들이 자신에게 알맞은 제품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어 제품을 선택할 때 더욱 깐깐하게 따져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소비자 심리를 반영해 최근 한 기능성 브랜드는 제품 체험은 물론 소비자의 건강 상태 및 몸의 변화를 정밀 측정 할 수 있는 1:1 맞춤 관리 체험단 이벤트를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자생추나베개’는 목, 어깨, 허리 통증 및 디스크, 불면 등의 질환을 겪고 있는 소비자의 사연을 응모 받아 10명의 체험단을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4개월이라는 장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임상 체험단은 디스크를 수술 없이 치료하는 국내 최초 척추전문 자생한방병원의 최첨단 검진 시스템과 전문의 맞춤 처방, 체계적인 진단을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진행된다.
체험자들은 한 달에 한 번씩 자생한방병원 본원에 내원해 X-RAY 촬영, 체형 측정, 적외선 체열검진 등의 정밀 검사와, 척추 전문의에 심층 상담을 통해 현재 본인의 몸의 상태를 파악하고 증정 받은 ‘자생추나베개 에어셀’을 꾸준히 체험하게 된다. 1차 임상결과 후 증상이 심각한 5인을 최종 선발하였으며, 이들과 함께 3개월 간 자생추나베개의 사용에 따른 몸의 변화를 측정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가누다, 굿잠베개 등 기능성 베개 시장의 홍수 속에서 ‘자생추나베개 에어셀’은 국내 유일 전문병원의 기술력이 접목된 기능성 맞춤 베개로, 베개 중앙 부분에 맞춤 절개라인이 있어 두상이나 목 길이에 관계없이 머리 무게를 고르게 분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이다. 또 자생추나베개는 1:1 소비자 맞춤 컨설팅 서비스인 ‘수면관리사’ 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전화 한 통이면 숙면과 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수면관리사들이 개인마다 다른 수면패턴과 신체 유형 등에 맞춰 자생추나베개의 효과적인 활용법과 숙면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제품 구매 시 7일간 무료체험 혜택도 제공 하고 있다.
◆제품 밀착 평가로 상품 개발 아이디어까지! 한화 L&C ‘엘렌’
체험마케팅은 소비자에게만 좋은 기회가 아니라 기업 입장에서도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로 여겨진다. 그러나 일회성에 그치는 체험으로는 심도 있는 피드백을 하기란 다소 무리가 있다. 이에 장기간 꾸준한 제품 체험을 통해 제품의 생산, 개발에도 참여하는 프로슈머 체험단이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한화 L&C의 ‘엘렌’은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주부 프로슈머 체험단으로 무려 10개월 간 신제품 디자인과 기능에 대한 가감 없는 평가를 하며 이후 상품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실제로 DIY룸 바닥재 ‘한화 쉬:움’과 DIY인테리어 타일시트 ‘보닥타일’은 엘렌의 아이디어와 제품 개선 의견 등이 반영됐다. 활동기간은 10개월이며 현재 8기가 활동 중이다. 이외에도 플라워 클래스, 버닝 아트 클래스, DIY 인테리어클래스 등 인테리어와 관련된 다수의 클래스 및 전시회에 참여할 수 있다.
◆친구와 함께 체험하며 정확한 효과를 대상웰라이프 ‘클로렐라 여고동창 체험단’
제품 체험 기간 동안 해당 제품이 내게 잘 맞는 것인지, 잘 사용하고 있는 것인지 헷갈릴 때 다른 체험자와 비교하며 올바른 사용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건강식품 같은 경우 이와 같은 비교 분석이 필요한데 정확한 체험 후기를 위해 팀 단위의 체험단을 운영하는 사례도 눈에 띈다.
대상웰라이프 ‘클로렐라 여고동창 체험단’은 여고동창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로 4명이 한 팀으로 참여한다. 먼저 10일 체험이 진행되는데, 응모자 전원에게 체험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이후 10일 체험을 완료한 팀 중 100개의 팀을 선정, 45일 동안 제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추가로 제품 지원에 나선다. 10일 체험과 45일 체험자 모두 대상웰라이프 홈페이지에 제품 후기를 남겨야 하며 최고의 후기를 남긴 1개 팀에게는 터키, 스페인, 파리, 대만 중 한 곳을 선택해 여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프리미엄 혜택을 평생 제공받을 수 있는 리홈쿠첸 ‘VIP체험단’
생활가전은 고가의 필수품으로 소비자도 신중히 구매하는 대표적인 제품군이다. 생활가전 체험단 역시 고가의 가전을 직접 테스트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참여율이 높지만, 그만큼 깐깐한 소비자체험단을 만족시키는 것도 만만치 않다. 이에 해당 업체들은 깐깐한 소비자 체험단의 마음을 잡기 위해 다양한 체험 제품 구성 및 평생 할인 등 프리미엄 혜택을 제공하며 VIP체험단 모시기에 나서 눈길을 끈다.
최근 2기를 선정, 운영 중인 리홈쿠첸 ‘VIP체험단’은 리홈쿠첸의 인기 밥솥과 전기레인지, 제습기와 선풍기 등 여름가전, 믹서기와 전기보온포트 등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8월 2일까지 블로그나 까페 2곳 이상에 제품 사용 후기를 올린 후 URL을 남기면 ‘쿠첸멤버스’가 되어 리홈쿠첸의 평생 전 제품을 30% 할인 받을 수 있다. 상시로 쿠첸멤버스만 대상으로 진행하는 특별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자생추나베개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자생추나베개 에어셀’의 강점에 대한 신뢰도를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 끝에 이번 임상 체험단을 운영하게 됐다”라며 “자생한방병원과 함께하는 이번 임상 체험단이 제품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체험 결과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