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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中企 항공부품 차기전투기 사업 절충교역 수출장터' 개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25초

28일 록히드마틴 절충교역 의무 이행을 위한 수출상담회 개최
내수 중심 항공산업을 새로운 수출먹거리로 육성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항공부품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민(民), 관(官)이 힘을 합쳤다.

코트라(KOTRA)와 방위사업청, 한국방위산업진흥회는 28일 서울 JW메리어트 호텔에서 미국의 대표적 방위사업 기업 록히드마틴과 국내 중소기업 간의 절충교역 수출장터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록히드마틴의 절충교역 수요를 활용해 우리 항공부품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이들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절충교역이란 해외에서 장비를 구입할 때 반대급부로 국산 부품을 수출하거나 관련 기술을 이전받는 교역 형태다. 우리 군은 지난해 9월 록히드마틴과 차기전투기 F-35A 납품계약을 체결하면서 2억 달러 규모의 절충교역 의무를 중소기업 제품 구매로 이행해야 함을 명시한 바 있다.

상담회에는 사전 선정 절차를 통과한 중소기업 36개사가 참가해 록히드마틴의 구매의사결정자와 일대일 구매 상담을 펼쳤다. 이어서 29일과 다음달 1일에는 록히드마틴에서 관심을 가지는 국내기업의 생산시설을 직접 방문해 현장 실사를 통해 협력 가능성을 높일 예정이다. 사후에는 국내 기업별로 전담 컨설턴트를 지정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록히드마틴 절충교역 수요를 활용한 마케팅지원은 이번 상담회에 그치지 않을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 중에는 이번 상담을 통해 발굴한 협력 가능성이 높은 국내기업들을 선별, 록히드마틴의 1차 벤더를 동반한 2차 상담회를 추진할 계획이다.


항공부품 제조기업인 데크컴퍼지트의 우종인 대표는 "우리나라 항공부품 기업들은 핵심기술과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많지 않아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번 상담회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절충교역을 활용한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늘어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항공산업은 고부가가치 첨단산업으로, 국가브랜드 제고, 장기간 안정적 수익 창출, 높은 생산유발계수 등 산업의 특성을 감안할 때 새로운 수출 먹거리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항공산업 규모는 연간 42억 달러로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에 불과하다. 가장 앞서 있는 미국 등 서구 선진 5개국이 시장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브라질 등 신흥국도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해 투자를 늘리고 있다.


이승희 KOTRA 글로벌파트너링팀장은 "우리나라 항공산업이 내수시장에 집중돼 글로벌 스탠다드에 미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KOTRA는 항공 중소기업에 대한 마케팅 및 교육 지원을 통해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항공산업이 우리의 새로운 수출 먹거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기인 방위사업청 절충교역과장은 "록히드마틴사와 같은 유수의 방산업체와 만날 기회조차 얻기 어려운 우리 중소기업들에게 직접 1:1 상담기회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 행사였다"며 "방위사업청은 이번 행사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절충교역 참여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우리 중소기업들이 절충교역 제도를 발판으로 해외 시장 진출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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