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소셜커머스 쿠팡이 최근 자사 직접배송서비스인 로켓배송 주문량이 폭증하면서 현재 1000명 수준인 배송 전담 직원 '쿠팡맨'을 7월 말까지 1800명으로 확대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쿠팡에 따르면 이달 2주차 로켓배송의 판매수량이 1주차 대비 300%이상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년 중 대표적으로 구매가 많은 시즌 중 하나인 5월달의 특성도 있지만, 로켓배송에 대한 입소문이 나면서 많은 고객들이 로켓배송 상품을 선호해 나타난 현상으로 쿠팡은 분석하고 있다. 이에 쿠팡은 로켓배송 서비스 시작 전 예상했던 것보다 단시간에 물량이 증가하면서, 애초 계획보다 서둘러 배송 강화 전략을 실행에 옮기고 있다고 밝혔다.
쿠팡은 오는 7월말까지 현재 1,000여명 수준인 쿠팡맨을 1,800여 명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쿠팡의 채용사이트(coupang.saramin.co.kr)에서 쿠팡맨 채용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배송물량이 타 지역보다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지역부터 우선적으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채용 외에 일부 지역의 일시적 배송지연 사태도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해결하고 있다. 쿠팡은 최대한 배송 시간을 단축하고, 쿠팡맨들의 배송시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배송상품의 분류와 적재는 별도인력을 투입해 야간 시간에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배송이 몰리는 일부 지역에는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지역의 쿠팡맨이 지원작업을 수행하는 등 고객들이 기대하는 배송서비스의 수준을 맞추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현재 약 1000명에 달하는 쿠팡맨들은 서울 및 6대 광역시, 경기(일부지역 제외)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로켓배송으로 구분된 유아동용품, 생필품, 반려용품, 뷰티, 식품, 가구 등 쿠팡이 사입한 제품에 한해 배송을 맡고 있다.
쿠팡 관계자는 "일반적인 물량 증가율 보다 훨씬 높은 수요량을 가정하고, 배송인력 또한 일반적인 수준보다 여유 있게 채용 했음에도 최근 급증한 물량을 확인하고 무척 놀라고 있다. 그럼에도 고객들이 기대하는 로켓배송의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고, 쿠팡맨들의 업무 강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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