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기아차의 러시아 점유율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루블화 폭락과 경제 불안 등의 변수에서도 전략 차종을 중심으로 현지 생산 물량을 유지한 덕분이다.
14일 유럽기업인협회(AEB)에 따르면 지난달 기아차는 러시아에서 1만3902대, 현대차는 1만3701대를 각각 판매했다.
지난해 4월보다 각각 21.7%, 14.0% 감소한 수치지만 러시아 전체 산업 수요가 41.5%나 급감한 점을 감안하면 고무적이다.
반면 미국 GM그룹은 오펠과 쉐보레, 캐딜락 브랜드를 포함해 총 7589대를 파는 데 그쳐 지난해보다 61.9%나 급감했다. GM이 지난 3월말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생산 공장의 가동을 중단한 데 따른 여파다.
아브토바즈·르노·닛산 그룹 역시 36.3% 감소한 4만2709대를 판매했고 폴크스바겐그룹은 45.3% 줄어든 1만3301대를 파는 데 그쳤다. 이외 도요타그룹(-46.6%), 포드(-48.3%), BMW 그룹(-37.7%), 푸조·시트로엥(-73.4%) 등 대부분 업체의 판매량은 큰 폭으로 뒷걸음쳤다.
덕분에 현대기아차의 시장 점유율은 큰 폭으로 올랐다. 기아차의 4월 점유율은 10.5%, 현대차는 10.3%로 1년 전보다 각각 2.7% 포인트와 3.3% 포인트 상승해 러시아 현지 1위 업체인 아브토바즈(17.3%)에 이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를 합칠 경우 점유율은 20.8%에 달한다. 아브토바즈·르노·닛산그룹(32.2%)과 격차를 빠르게 좁히고 있다.
한편 러시아 시장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지난 11일 업무용 비행기편으로 출국했던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14일 오전 귀국했다. 정 부회장은 러시아 현지 공장을 방문해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시장 판매 현황 등을 보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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