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기아차가 미국 소형차시장에서 판매 1위에 다시 올라섰다. 올 초 닛산에게 자리를 내준 지 넉 달여 만의 탈환이다.
11일 미국 자동차시장 조사기관인 오토데이터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 4월 미국 소형차시장에서 현대차 엑센트 8208대, 기아차 프라이드(현지명 Rio) 2802대 등 총 1만1010대를 팔았다.
이는 지난해 4월보다 14.3% 증가한 수치다. 전월인 3월에 비해서도 10.4% 늘었다. 2위를 차지한 닛산의 베르사(9646대)보다는 1364대 더 팔았다.
현대기아차는 미국 소형차시장에서 2013년 12월 1위를 기록한 후 지난해 11월까지 닛산에 밀려 2~3위권에 머물다가 12월에 정상을 탈환했다. 하지만 올 들어 1월부터 3월까지 내리 닛산에 1위 자리를 내준 후 4월에 다시 1위로 복귀했다.
점유율도 고무적이다. 현대기아차의 미국 소형차시장 점유율은 4월 25%로 소형차를 구매하는 미국 소비자 4명 중 1명이 현대기아차를 선택하고 있다. 더욱이 올해 들어서는 1월 19%, 2월 21%, 3월 23%, 4월 25%로 꾸준히 점유율이 오르고 있다.
돋보이는 모델은 현대차 엑센트다. 미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2015년형 엑센트는 137마력의 출력과 1갤런당 38마일의 연비를 실현했고 6개의 에어백과 차체자세제어장치(VSM) 등 최고의 안전사양을 갖추고 있다.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또 10년 10만마일 보증프로그램 등 적극적인 마케팅과 공격적인 광고도 판매 증가에 한몫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경쟁력 높은 상품, 적극적인 마케팅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시장 수요를 끌어오는 데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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