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목별로는 양파, 배추, 쌈장 평균 판매가격 1월 대비 상승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지난달 제품별 최고ㆍ최저 판매가격 차이가 가장 큰 제품은 한국P&G 섬유탈취제 ‘페브리즈 깨끗한 무향(900)’으로 업태에 따라 4.6배나 차이가 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한국소비자원이 생필품 가격정보 종합포털인 ‘참가격’을 통해 수집한 올해 4월 생필품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페브리즈 깨끗한 무향(900)’이 백화점ㆍ대형마트ㆍSSMㆍ편의점ㆍ전통시장 등 업태별로 가격차가 4.6배로 가장 컸다. 유니레버 코리아의 ‘도브 데미지 볼륨 부스트 샴푸’, 아모레퍼시픽의 ‘해피바스 로즈에센스 로맨틱 바디워시’도 각각 3.9배, 3.7배 차이를 보였다.
품목별 가격 변동은 지난 1월 대비 양파(26.0%), 배추(24.1%), 쌈장(12.4%)의 평균 판매가격이 상승했고, 단무지(-11.2%), 키친타월(-9.7%), 치약(-8.7%)은 하락했다.
1월부터 지속적으로 가격이 상승한 양파와 배추는 계절상 본격적인 출하시기가 아니다보니 판매가격 상승폭이 컸던 반면, 키친타월, 치약 등의 공산품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실시한 1+1, 할인판매 등으로 인해 가격이 하락한 것으로 소비자원은 분석했다.
제품별 평균 판매가격 상승률은 애경 세탁세제 '퍼펙트 하나로 리필'(52.9%)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CJ제일제당의 ‘햇바삭김 김밥김’(28.5%)과 ‘해찬들사계절 쌈장’(18.5%) 순으로 높았다. 판매가격 하락률은 피죤의 섬유유연제 ‘피죤 용기 옐로미모사’(-43.0%)가 가장 컸고, 이어 아모레퍼시픽의 ‘송염치약(묶음)’(-32.5%), 유한킴벌리의 종이기저귀 ‘뉴하기스 프리미어4 남아용 대형’(-23.2%) 순으로 나타났다.
120개 품목 가운데 1월부터 평균 판매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한 품목은 총 4개로, 양파(26.0%), 배추(24.1%), 쌈장(12.4%) 등이 10% 이상 상승했으며, 지속적으로 하락한 품목은 총 8개로, 치약(-8.7%), 썬크림(-8.6%), 마가린(-7.9%) 등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 전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해야한다”고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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