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한진이 고객 만족도 확보를 위해 '서비스 마일리지 제도'를 배송직원까지 확대했다.
한진은 지난해 10월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택배 대리점을 대상으로 도입한 서비스 마일리지 제도를 5월부터 배송직원까지 확대 적용키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서비스 마일리지 제도는 택배현장 서비스 항목을 세분화해 평가지표로 선정하고 대리점에서 수행한 서비스 수준별로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대리점에서는 적립된 마일리지를 수수료 등으로 전환해 대리점 수익성 및 배송직원 처우 개선에 자율적인 활용할 수 있다.
현장의 배송직원들은 단순 물량처리 실적이 아닌 대 고객친절도, 감사 및 칭찬 사례 등을 통해 마일리지를 부여 받는다. 개인 마일리지 정보현황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한다.
한진 측은 고객 요청시간 집화 및 배송, 실시간 배송출발 및 완료 안내, 고객 감사 후기, 고객클레임에 대한 사후서비스 등의 세부적인 평가 항목을 통해 배송직원 스스로 자신의 서비스 마인드를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진 관계자는 "마일리지 최초 도입 후 정시 배송 및 집화, 배송예정 시간안내 서비스 항목이 크게 향상됐다"며 "총 650개 대리점의 85%가 마일리지를 부여 받았다"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