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한국금융투자협회(회장 황영기)는 오는 27일부터 유통 가능한 모든 비상장주식에 대한 호가·체결내역 게시 플랫폼인 '한국 비상장주식 호가게시판(K-OTCBB)'을 개설한다고 23일 밝혔다.
K-OTCBB는 비상장주식 거래의 편의성, 안정성을 높이고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증권사를 통해 중개되는 비상장주식 거래의 호가와 체결내역을 공표한다.
금투협 관계자는 "지금까지 비상장주식을 매매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은 원하는 매물을 갖고 있는 거래 상대방을 찾기도 어려웠고 불안정한 결제, 불투명한 가격결정 등의 불편을 겪었다"며 "앞으로는 K-OTCBB 개설을 통해 비상장주식의 종목별 호가와 체결내역이 투명하게 공개돼 투자자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되고 새로운 투자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K-OTCBB는 금투협이 운영하고 증권사들이 중개하는 제도권 인프라다.
지금 뜨는 뉴스
K-OTCBB 대상종목은 주식 유통에 필요한 최소한의 요건을 갖춘 비상장 법인 주식으로 ▲통일 규격 증권의 발행 ▲명의개서 대행계약의 체결 ▲정관상 주식 양도에 제한이 없을 것 등의 요건을 충족하면 된다.
오는 27일부터 K-OTCBB를 통해 비상장주식을 매매고자 하는 투자자는 K-OTCBB 참여증권사를 통해 주문호가를 제출하면 된다. 이후 K-OTCBB에 호가가 게시되고 증권사 중개를 통해 매매체결과 결제가 이뤄진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