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도, ‘도시락’ 해외 판매량 40억 개 판매 돌파, 국내보다 7배 더 팔려
지구촌 전체 인구(72.4억명)가 1인당 반개씩 먹은 셈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국내 최초 사각용기로 유명한 팔도 ‘도시락’의 해외 판매량이 40억 개를 돌파했다.
22일 팔도는 도시락의 해외판매량이 출시 29년 만에 40억 개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국내 ‘도시락’ 누적판매량(5.5억개)의 7배 이상 되는 양이다. 그동안 해외에서 판매된 ‘도시락’은 금액으로 14억 3000만달러(한화 1조 5597억원)이다.
해외에서 판매된 '도시락‘ 40억 개는 지구촌 전체 인구(72억4000만명)가 1인당 반개씩 먹은 셈으로 일렬(가로 16cm)로 쭉 늘어놓으면 지구(4만120㎞)를 약 16바퀴를 돌 수 있으며, 면적으로 환산하면 울릉도(72.56㎢)를 덮고도 남는 양이다.
1991년 본격적으로 해외에 수출된 팔도 ‘도시락’은 2003년 10억 개 누적 판매를 시작으로 4년 주기로 10억 개 이상이 판매되며 이달에 40억 개 판매를 돌파했다.
팔도가 1986년 국내에 선보인 ‘도시락’은 국내 최초로 ‘뚜껑’과 ‘사각용기’를 적용했으며, 바닥이 넓적해 안전성이 뛰어난 독특한 용기로 인기를 끌었다.
도시락은 출시되자마자 일본의 큰 유통업체와 수출 계약을 맺어 처음으로 수출됐으며, 현재는 30여개 국가에 수출되고 있다. 러시아를 비롯한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CIS권 국가와 그 외 유럽, 미국, 캐나다, 호주, 몽골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특히, 도시락은 러시아 용기면시장에서 6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도시락’이 러시아에서 성공한 이유는 맛을 현지화 해 치킨, 버섯, 새우 등 다양한 맛을 출시하였고, 원료를 고급화하고, 우수한 가공기술을 바탕으로 제품을 공급한 것이 주효했다. 또한, 모든 도시락 제품에는 포크가 들어 있어 타사 제품과 차별화했다.
지난해 도시락은 러시아 국가 상업협회가 주관하는 ‘제16회 올해의 제품상’에 라면업계 최초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의 제품상’은 러시아 전역 60개 도시에서 3만4000여명의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되며, 가장 인기 있는 제품에 주어지는 상이다.
김범준 팔도 해외영업이사는 “‘도시락’이 해외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현지화를 통해 외국인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공급한 것이 이유”라며, “‘도시락’을 기반으로 해외 사업을 강화해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팔도는 지난해 기준, 국내와 해외를 포함한 라면 판매금액(국내+수출+해외법인)이 총 4560억원을 달성했다. 국내에서는 175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해외에서는 수출 320억원과 해외법인 2490억원의 매출을 포함해 총 281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국내 라면회사 중 농심에 이어 2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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