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국내 수입차 시장이 커지면서 재고물량도 덩달아 늘고 있다. 급격히 늘고 있는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물량을 미리 확보하고 있는 탓이다.
9일 자동차산업협회와 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수입물량은 전년보다 39% 증가한 25만9339대다. 이중 국내에서 팔린 수입차가 19만6359대인 점을 고려하면 6만2980대는 팔리지 않고 쌓여 있던 재고물량으로 추정된다. 2011년만 해도 재고물량은 8000대 수준이었지만 3년 만에 재고대수가 5만5000대 가량 급증한 것이다.
수입대수에서 재고물량이 차지하는 비율도 2011년 6.9%에 불과했지만 2012년 12.4%, 2013년 16.0% 등으로 해마다 높아져 지난해 24.3%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올해 1~2월에도 국내에 4만4000여대가 수입돼 3만7000대 가량만 팔렸다. 이 기간 재고비율은 16.7% 수준이지만 통상 하반기에 수입 물량이 대거 몰리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재고비율 역시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수입차 업체들은 국내 수입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만큼 수요를 뒷받침하려면 국내로 들여오는 물량을 늘릴 수밖에 없다고 설명한다. 업계 1위인 BMW의 올해 1분기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0.6% 감소한 1만15대를 기록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렇다보니 수입차업체들은 올 들어 공격적인 판촉행사를 벌이고 있다. 특히 오는 9월 강화된 배기가스 배출기준인 유로6 시행을 앞두고 유로5 모델 재고떨이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이다. 유로6가 적용되면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디젤차는 팔 수가 없어서다.
아우디의 경우 지난달 중형 세단 A6를 차량 기본가에서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했고 BMW코리아도 SK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차 값의 17~20%를 할인해 내놨다. 이달 들어서도 폭스바겐코리아는 2.0 TDI 블루모션을 살 경우 선납금 30%(1170만원)을 내면 36개월 무이자 할부나 2.28%의 저금리 유예 할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티구안 2.0 TDI 블루모션은 3월에만 1046대가 팔려 베스트셀링카에 올랐던 모델인데 또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이다. 현재 판매 중인 티구안은 유로5 모델이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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