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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원 마케팅의 힘…불황코드 '퇴계' 부활사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6초

기아차 '모닝 천원의 행복' 구매 프로그램
호텔업계 천원으로 객실 업그레이드 이벤트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 불과 10년 전 1000원이면 콩나물과 두부 한모를 사서 조졸한 한 끼 밥상을 차릴 수 있었다. 그 전 10년 전에는 솔담배 한 갑과 두꺼비소주 한 병까지 살 수 있었다. 10년 전, 20년 전만 해도 1000원이 주는 가치는 소중했다. 세뱃돈으로 조카들에게 1000원을 주면 돈 많은 멋진 삼촌으로 인정받았고, 동네 구멍가게에서 군것질거리를 구매하는데 1000원이면 거스름돈을 받던 시절이었다. 신용카드 등 화폐를 대신하는 수단이 활성화되고 5만원권 같은 고액권이 등장하면서 주머니 속의 동전들과 함께 나뒹구는 푼돈으로 전락하기 전까지만 해도 말이다. 세뱃돈으로의 인기도 시들해졌고, 과자, 아이스크림 하나 사기에도 모자랐다.

최근 1000원의 가치와 행복이 기업들의 불황 마케팅 덕에 재발견되고 있다.


일일 1000원으로 경차 모닝을 탈 수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기아자동차가 진행하고 있는 이 프로모션은 12개월 동안 하루 1000원(한 달 약 3만원)의 이자만 부담하면 모닝 새 차를 구매할 수 있다. 그 후에는 3.9% 저금리를 적용한 원리금 균등납부(36개월) 방식으로 상환하는 조건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불황기를 맞아 차량 구입 시 초기 부담이 큰 고객들을 위해 '모닝 천원의 행복' 구매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프로모션이어서 정확한 집계를 할 수는 없지만 고객들의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원금은 할부기간동안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다. 고객들이 자신의 경제상황에 맞춰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이 프로그램의 특징이다.


1000원의 가치는 식음료 시장에서 진가가 발휘되고 있다.


코트야드 메리어트에서 객실 최저가에 1000원을 더 내면 객실 업그레이드, 1인 조식뷔페, 고급 와인 1병의 혜택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이 프로모션은 호텔 측이 1000번째 개관을 기념해 선보인 '천원의 행복' 프로모션이다.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와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판교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한국 피자헛의 '프리미엄 피자 1000원의 행복 이벤트'를 활용하면 프리미엄 피자 미디엄 사이즈 한판 가격에 1000원 추가로 두 판을 살 수 있다.


조윤상 한국 피자헛 마케팅팀 이사는 "1000원 추가로 3만원 안팎하는 피자를 살 수 있어 인기가 좋다"며 "앞으로도 좋은 품질의 맛있는 피자를 많은 고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겠다"고 말했다.


아웃백도 '아웃백 369 특급'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생맥주를 1000원에 제공하고, 롯데리아도 '리아데이' 프로모션을 진행, 1900원짜리 치즈스틱이나 양념감자를 1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천덕꾸러기였던 1000원이 장기 불황으로 그 가치를 재조명받고 있다"며 "1000원 마케팅 역시 알뜰 소비를 지향하는 스마트컨슈머들의 할인 체감율을 높여 소비를 진작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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