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 “민의에 역행하는 지방자치발전계획 철회 강력 촉구"

시계아이콘01분 01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 “민의에 역행하는 지방자치발전계획 철회 강력 촉구"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이하 전국협의회)(대표회장 조충훈 순천시장)는 24일 서울 The K 호텔에서 시도지역협의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5차 ‘공동회장단 회의’와 전국 특별시,광역시 구청장,군수 회의를 개최하고 당면한 지방현안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AD


"지방자치 20년!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을 위해"
"민선6기 1차년도 제5차 공동회장단 회의 개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이하 전국협의회)(대표회장 조충훈 순천시장)는 24일 서울 The K 호텔에서 시도지역협의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5차 ‘공동회장단 회의’와 전국 특별시·광역시 구청장·군수 회의를 개최하고 당면한 지방현안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오전에 개최된 ‘공동회장단 회의’에서는 최근 지방자치발전위에서 발표한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의 문제점을 심도 깊게 지적하면서 특별시·광역시 자치구·군 폐지안과 기초단체를 제외한 중앙-지방 협력회의안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조충훈 대표회장(순천시장)은 풀뿌리 지방자치의 근간을 흔들고 현실을 무시하며 중앙집권적인 지방자치 발전 시행계획의 철회를 촉구하면서 최근 CCTV 설치 논란에서와 같이 지방자치단체가 조례를 제정해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방안을 실현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위법률 조항에 막혀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방자치법 제22조 단서 조항의 삭제 건의를 적극 주문했다.


또한 ‘전국 협의회’는 지방자치 20주년을 맞이하여 20주년 대론회 개최, 전국 기초자치단체 우수시책 100선을 발굴, 지방분권에 대한 주민여론 확산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주민아카데미를 확대 실시, 지방분권형 헌법개정 추진 등 지방자치의 새로운 비전과 미래상 실현을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어 오후 2시부터 전국 특별시·광역시 자치구청장과 군수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협의회 박성민(울산 중구청장)대변인의 주재로 전국 특별시·광역시 구청장·군수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최근 지방자치발전위에서 발표한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의 특별시·광역시 자치구·군 폐지안의 문제점을 강하게 지적하면서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참석자들은 이러한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의 민의에 역행하는 ‘특별시·광역시 자치구(군) 폐지안’에 대해 반대 의견을 모으고, 이를 위해 전국 74개 자치구청장 및 군수 및 전국 협의회 공동으로 ‘자치구·군 제 폐지 전면 철회 공동성명서’를 채택해 지방자치발전위 및 국회 등에 강력 촉구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자치구청장과 군수는 당사자와 협의 없이 독선적인 행태를 보인 ‘지방자치 발전위’를 강하게 성토하면서, 참된 민주주의와 균형적인 지역발전을 이루기 위해 자치구청장과 군수들이 일치단결하여 풀뿌리 지방자치를 반드시 지켜 나갈 것을 결의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