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중·고등학교 학생들 대상, 희망시간에 찾아가는 자원봉사 교육 실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순천시자원봉사센터(소장 김일중)는 청소년들의 나눔과 배려의 자원봉사 마인드 제고 및 자원봉사 참여확산을 위해 ‘찾아가는 자원봉사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18일 순천고등학교 366명 학생을 시작으로 순천금당중학교 1,316명, 순천왕의중학교 798명의 학생을 비롯한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하는 희망시간에 찾아가는 자원봉사 교육을 실시했다.
주요내용으로 자원봉사의 기본이념 및 필요성, 봉사자의 자세와 역할 등 기초교육과 자원봉사활동 분야, 자원봉사센터 소개 및 1365 포털시스템 안내, 자원봉사 홍보 영상물 상영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원봉사 활동 참여에 도움을 주었다.
또한, 순천시자원봉사센터는 다가오는 여름방학 기간에는 관내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서 경험하지 못한 맞춤형 자원봉사 교육 및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담당자는 "학교를 방문해 진행하는 청소년대상 자원봉사자교육이 자원봉사에 대한 학생들의 거부감을 줄여주고 바람직한 여가문화를 정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꼭 필요한 교육이다"고 강조했다.
김일중 소장은 "청소년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들로 하여금 봉사활동에 대한 자기 주도적 가치관 확립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봉사활동의 참된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고 이웃사랑과 나눔의 실천으로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 확산의 계기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자원봉사교육은 3월부터 12월까지 연중 실시할 예정으로 지역 내 학교 및 기업·기관, 자원봉사단체 등을 대상으로 원하는 시간에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서비스로, 신청할 기관 및 단체(최소 20명)는 순천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http://sc1365.com/)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센터로 접수하면 되고, 교육 관련 궁금한 사항은 순천시자원봉사센터(749-3845)로 문의하면 된다.
노해섭 기자 nogar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