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새 보상판매 서비스…보상판매 범위 넓혀 안드로이드·블랙베리도 가능해져
애플 유저 포섭·아이폰 판매량 늘리기 전략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애플이 아이폰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새로운 보상판매 서비스를 내놨다. 구형 아이폰만 새 아이폰으로 바꿔주던 기존 보상판매 정책에서 한걸음 나아가 안드로이드나 블랙베리 같은 타사 제품도 보상판매 범위에 포함시켰다.
16일(현지시간) 애플 전문 IT매체 나인투파이브맥(9to5mac)에 따르면 애플이 다음주 애플 제품을 구입하지 않은 사람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리퍼 및 보상판매 정책을 출시한다.
애플은 안드로이드나 블랙베리 유저 등이 기기를 반납할 경우 가격에 맞게 상품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안드로이드에서 애플 제품으로 갈아타려는 고객들을 포섭하기 위한 전략이다. 애플은 아이폰 유저중에서도 재구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도 이같은 보상판매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보상가격은 애플 판매점에서 직원들이 기기의 외관과 작동상태를 살펴 결정한다.
새 보상정책은 이르면 다음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기기에 저장된 휴대폰 번호는 애플스토어 직원들이 기존 기기에서 새 아이폰으로 옮겨줄 수 있지만 다른 데이터들은 고객이 직접 옮겨야 한다.
애플은 2013년 미국에서 구형 아이폰을 아이폰5s, 아이폰5c 모델 중 하나로 업그레이드해주는 보상판매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러다 최근 몇년 사이에 애플이 기기 업그레이드 보상 정책을 미국 외 캐나다, 유럽, 호주 등지로 빠르게 확대해왔다.
보상판매 정책에 힘입어 아이폰 판매량이 늘어났고 매출도 지난 분기보다 몇 배나 성장했다. 지난 여름 애플은 북미지역과 유럽 4개국을 대상으로 중고 아이패드 보상판매 정책을 진행하기도 했다.
애플의 아이폰 보상판매 정책을 두고 유명세에 비해 경쟁사 스마트폰에 대한 가격책정이 지나치게 낮다는 지적도 나온다. 아마존의 보상판매 프로그램은 다양한 기종의 스마트폰과 전자기기를 대상으로 온라인 견적서비스와 무료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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