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국민 80%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선물 문화 바꿔야"

시계아이콘00분 56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케이서베이 밸런타인데이 인식 관련 설문조사 결과..."부담스럽고 상술에 이용당해"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국민 80%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선물 문화 바꿔야"
AD

오는 14일 이른바 '밸런타인데이'와 관련해 우리나라 국민들의 80%가 초콜릿을 주고 받는 현재의 문화가 부담되고 업체의 상술에 놀아나는 등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케이서베이가 최근 남녀 263명을 대상으로 밸런타인데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기념일의 취지는 좋으나 현재의 문화가 옳지 않으며, 다른 형태로 바뀌어야 한다'는 의견이 전체의 55.5%로 나타났다. 또 '제과업체의 판매수단이기에 없어져야 하는 문화'라는 답도 25.8%로 나왔다. 현재의 밸런타인데이 문화에 대해 전체의 80.3%가 개선 필요 또는 부정적인 의견을 보인 것이다. '기념일로써의 의미가 있다'라는 응답은 전체의 17.4%에 불과했다.

여성이 초콜릿을 준비해 남성에게 주는 것에 대해서도 남ㆍ녀 모두 부담스러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밸런타인데이가 일부 제과업체들의 마케팅 수단이라는 인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남녀별 인식도 조사에는 여성의 52%가 '마케팅 수단이라 생각이 들지만, 상대방을 생각해서 준비한다'고 답변했다.

이어 19%가 '연인간의 기념일이지만 부담이 된다'고 답했다. '연인간의 기념일 이기에 개의치 않는다'는 의견은 12.1%에 그쳤다.


남성의 경우도 '마케팅 수단이라 생각이 들기에 받지 않아도 무관하다'가 30.5%, '연인간의 기념일이지만, 요즘 문화는 잘못된 것 같다'가 29.4% 등으로 60%가 넘게 초콜릿 문화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마케팅 수단이라 생각이 들지만 여자친구가 챙겨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은 27.3%였다.


이성연인에게 초콜렛 선물을 주거나 받은 경험이 있는 이들은 많았다. 여성의 80.1%가 선물해본 적이 있다고 답했고, 남성도 85%가 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밸런타인데이의 준비 비용에 대해서는 '1만원 이상 ~ 3만원 미만이 적당하다'라고 한 응답이 전체의 52.4% 였다. 1만원 미만이 전체의 38%로, 전체의 90.4%가 3만원 미만의 비용이면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케이서베이 관계자는 "남녀 모두 현재의 문화에 대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외형보다는 진정한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기념일 문화로 변모해야 함을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