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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북, 충북 시·도지사 “호남선 KTX 당초 계획대로 운행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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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북, 충북 시·도지사 “호남선 KTX 당초 계획대로 운행돼야” 송하진 전라북도지사(왼쪽부터),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이낙연 전라남도지사, 설문식 충청북도 정무부지사는 3일 오후 서울 한강통제소에서 서승환 국토교통부장관을 만나 호남고속철도 KTX 운행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면담 후 나오는 길에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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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전남·북, 충북 시·도지사, 국토부장관에 강력 요구”
“원칙·신뢰 바탕에서 결정돼야·간선계획 분명히 해야”
서 장관 “건설목적 충실해야 하지만 수요도 고려해야”
“의견 수렴해 합리적 안 만들어 사전에 상의 드릴 것”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윤장현 광주광역시장과 이낙연 전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설문식 충북 정무부지사는 3일 오후 서울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서승환 국토교통부장관을 면담하고 호남고속철도 KTX는 당초 계획대로 운행돼야 한다고 강력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윤장현 시장은 “우리 4개 시·도가 각자의 유불리가 있겠지만, 이해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이견 없이 호남고속철이 원래 취지대로 운행돼야 한다는 요구를 드린 것이다. 정부가 항상 강조해온 원칙과 신뢰가 훼손되지 않아야 한다”며 “모처럼 축제로 치러져야 할 일이 지역 간의 갈등으로 비화된 것이 너무 안타깝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원칙과 신뢰의 바탕에서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전남지사는 “일이 이상하게 돼서 호남 푸대접론이 불이 붙었는데 저희들도 원치않고 부담스러운 결과다. 정부로서도 그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며 “호남민 누구도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45분 늦게 가는 상황을 강요를 해서는 안되며 감편이나 서대전역을 경유해서 고속철을 실감하지 못한다면 실망이 클 것이다”고 말했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간선과 지선을 혼동해서 많은 혼란을 겪을 수 있다. 호남고속철 간선에 대한 계획이 분명하게 서야 하며 이용객과 회선도 늘리고 난 뒤 지선에 대해서는 또 다른 방법으로 보완하는 것이 옳다”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송 지사는 “지금이라도 간선에 대한 정확한 입장, 운행계획을 밝혀주고 익산에서 계룡을 거쳐서 돌아가는 선은 다시 고속철화 하면 큰 차이가 없을 것이다”고 밝혔다.


설문식 충북 정무부지사는 “호남고속철은 이름에 걸맞게 운행돼야 한다”며 “덧붙이자면 오송역이 분기역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4개 시도지사들의 요구에 서승환 장관은 “호남고속철을 건설하는 목적에 충실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렇지만 수요도 고려해야 한다. 누가 봐도 합리적인 안이구나 하는 얘기가 나올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 장관은 “의견수렴도 지속적으로 할 것이다. 그러나 너무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다”며 “결정하기 전에 상의를 드리겠다. 합리적인 안이라고 판단하시면 시도지사님들이 도와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절대 이 문제 때문에 1개월이 늦어진 것은 아니다. 3월 말과 4월일 뿐 사실상 검토할 여건이 조금 더 생긴 것이다”고 덧붙였다.



노해섭 기자 nog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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