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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따라 등장하는 '설 선물세트'…막걸리, 금사과, 수입맥주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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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따라 등장하는 '설 선물세트'…막걸리, 금사과, 수입맥주 등장 명절 선물세트 /롯데 백화점 제공(*사진은 기사와 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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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따라 등장하는 '설 선물세트', 막걸리, 금사과, 수입맥주 등장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소비 트렌드에 따라 매년 새로운 명절 선물세트가 등장하고 있다.

25일 롯데마트는 지난 5년간의 선물세트를 분석한 결과 2010년 설에는 '배상면주가 친환경 햅쌀 막걸리세트', '이동 국내산 쌀 막걸리세트' 등 막걸리 세트가 첫 선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는 2009년 막걸리가 건강에 좋다는 소문이 나면서 국내 소비가 늘어 시장 규모가 연간 4200억원 가량으로 커졌기 때문으로 예측된다.

또 한류 열풍과 함께 일본 막걸리 수출(2009년 627만 달러)이 늘어나는 등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다.


2011년에는 미국의 경기 호조로 코스피가 2100 선을 넘고 1월 수출액이 448억을 돌파하는 등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고가의 세트들이 대거 출시되기도 했다.


금가루를 사과나무에 뿌려 재배한 ‘금 사과 세트’(12만원)와 프랑스 최고급 와인 등급인 ‘샤또 무똥로췰드 1992’(70만원)등이 대표적인 예다.


2012년 설에는 스마트 기기 열풍 속에 ‘아이패드2’와 ‘갤럭시 탭 10.1’등 태블릿 PC가 선물 세트로 등장하기도 했다.


2013년은 내수 부진에 따라 저렴한 실속 선물세트가 주를 이뤘는데, 롯데마트에서도 샴푸·세제 등 생활용품을 직접 선택해 만드는 ‘DIY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2014년은 우리나라와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가 45개국으로 확대되고 직구·병행수입 등의 이슈가 설 선물세트에도 영향을 끼쳐 '캐나다산 활 랍스타', '베트남산 용과, '러시아산 차가버섯' 등 다양한 나라의 수입산 선물세트가 등장했다.


한편 올해 롯데마트는 지난해 수입맥주 국내 수입량이 1억 달러를 넘어서는 등(관세청 기준) 늘어나는 수입 맥주 수요를 겨냥해 '호가든 맥주세트'를 2만520원에, '기네스 맥주세트'를 2만원에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증가하고 있는 수입 과일 수요를 반영해 '필리핀산 망고세트', '이스라엘산 자몽 세트' 등을 선보인다.


올해 처음으로 한우 1++등급 중에서도 냉장으로 구이용 부위만을 엄선한 '한우 1++ 프리미엄 세트'를 49만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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