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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윤리, 사전예방·내부통제 두 마리 토끼 잡으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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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윤리경영의 효과성을 높이려면 본인의 경험을 공유하는 소그룹 토론 방식의 윤리교육이 보다 더 활성화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0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2014년 제2차 기업윤리학교ABC (Academy for Better Company)'를 개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160여명의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윤리 내부 개선ㆍ강화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특히 행사에서는 효과적 윤리교육 구성방안과 함께 행동심리 분석을 통한 효율적 내부감사 방안에 대해 공유하는 한편, 사전예방 및 내부통제 방안 대한 롯데백화점과 포스코의 실제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첫 번째 세션에서 이정숙 변호사는 각 회사의 특수한 위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윤리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변호사는 "기계적ㆍ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임직원의 참여와 토론이 활성화된 소그룹ㆍ쌍방향 교육을 통해 각 부서가 직면할 수 있는 위험을 진단하고 임직원의 경험과 고민이 공유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변호사는 윤리교육이 회사 측에서도 중요한 현실적인 이유에 대해서 "예상치 못한 비윤리적 사건 발생 시 사용자ㆍ감독책임 등을 입증하는 최선의 방법이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ㆍ이행이며, 그 중에서도 직원에 대한 효과적 교육 실행이 판례상 가장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인정되었다"고 주장했다.


이수정 경기대 교수는 내부감사를 위한 면담 과정에서 효과를 높이는 방법과 관련하여, 언어적ㆍ준언어적ㆍ비언어적 행동 징후를 포함한 피면담자 행동분석과 특정 질문법을 통해 일정 행동을 유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실제 적용사례를 다룬 두 번째 세션에서는 롯데백화점과 포스코의 사례발표가 이어졌다. 첫 번째로 롯데백화점은 사내 및 협력사와의 윤리경영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선제적 예방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롯데백화점은 협력회사와의 투명한 관계를 수립하기 위한 '상호 청렴거래 협약서', '협력회사 지인등록제', '리스너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고 운영 노하우를 공유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사내 및 포스코패밀리에서 실시 중인 각종 내부통제 활동과 에피소드를 소개했다. 특히, 최대 10억원이라는 파격적인 보상금으로 주목받은 '비윤리행위 신고보상제도' 운영현황 및 신고자 보호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용우 전경련 사회본부장은 "기업들이 이미 윤리교육과 내부감사 등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지만, 선진국들이 윤리경영 관련 법령을 강화하고 있어, 보다 효율적인 윤리경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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