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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편의점 트렌드]경기 불황에 '참이슬'소주 잘 팔렸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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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이슬’ 소주 전년 3위에서 1위로 상승
경기 불황으로 소주 비롯 맥주까지 주류 매출 증가
매운맛 열풍 속 ‘매콤넓적다리’가 ‘점보닭다리’ 매출 넘어서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 올해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주류 매출이 대부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미니스톱이 2014년 1~11월간 전 점포를 대상으로 상품 판매 데이터를 집계한 결과 ‘참이슬’병 소주의 매출 상승이 가장 눈에 띄었다.


'참이슬'은 2012년 매출 6위에서 3단계 상승해 지난해 3위를 차지한데 이어 올해는 경기 불황 여파로 꾸준히 매출이 상승, 전체 1위를 차지했다. 3위 역시 주류로 ‘카스캔355㎖’가 지난해 4위에서 한 계단 올라섰다.

2위와 4위는 미니스톱의 자체 패스트푸드 상품인 ‘점보닭다리’와 ‘매콤넓적다리’가 차지했다. 치킨 한 마리를 구매하기가 부담스러운 학생들이나 1,2인 가구 고객들이 필요한 만큼만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편의점 조각치킨을 많이 사먹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들 제품은 지난해까지 꾸준히 매출 1,2위를 차지했지만 올해는 주류 매출 상승으로 순위가 다소 낮아졌다.


특이한 점은 ‘매콤넓적다리’가 2위를 차지하며 늘 1위를 하던 ‘점보닭다리’보다 높은 판매량을 보인 것이다. 올해 매운맛 열풍이 치킨에까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각각 5, 6위였던 ‘빙그레 바나나우유’와‘박카스F’는 순위가 뒤바뀌었다. ‘빙그레 바나나우유’는 공산품 중 꾸준히 편의점 매출 1순위의 제품이었으나 지난해 유제품의 가격인상으로 매출이 떨어진 뒤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7위는 예년에 순위권에 들지 못했던 ‘에이스 일회라이터’가 차지했다. 경기 불황의 영향으로 각종 업소에서 판촉물로 나눠주던 라이터가 줄어들면서 편의점에서 직접 구매하는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8위는 ‘레쓰비마일드’가 차지했다.


9위는 ‘제주삼다수’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음료대신 물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늘어나 매출이 소폭 상승했다. 10위는 ‘비타500’이 차지했다.


올해 상품 판매 동향을 제품군별로 살펴보면, 안전상비 의약품과 주류 및 안주류의 매출 증가가 눈에 띈다.


우선 안전상비의약품의 매출이 전년대비 25.8% 늘었다. 이는 안전상비의약품의 판매처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고객들의 인지도도 많이 늘어나 주말이나 야간에 편의점에서 간단한 의약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참이슬’ 병소주가 단품별 순위 1위를 차지했듯, 주류 전체 매출도 늘었다. 경기 불황이 이어지고 세월호사건 등 대형 참사가 연이어 일어나며 병소주류 전체 매출이 전년대비 10.3% 증가했다. 맥주도 수입맥주를 비롯해 국내 맥주까지 붐이 일면서 9.4% 늘었다. 이와 함께 안주류의 매출도 18% 증가했다. 침체된 분위기 속에 편의점에서 소주나 맥주를 안주와 함께 구매해 집에서 마시는 고객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위생용품과 세면용품이 각각 11.2%, 9.1% 증가했다. 이는 여름까지 계속된 미세먼지 주의보로 마스크, 손 세정제 등의 매출이 증가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차호준 미니스톱 마케팅팀 매니저는 “지난해에 이어 경기 침체가 계속되고 올해는 특히 세월호사건 등 대형 참사로 사회 분위기가 침체돼 저렴한 가격에 간단히 집에서 마실 수 있는 편의점의 주류매출이 상승한 것 같다”며 “사회 분위기와 경제적 요인이 편의점 판매 상품에 많은 영향을 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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