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강동구, 국민권익위 평가 청렴 최우수구 선정

시계아이콘00분 59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2014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최고점수 받아...클린청렴온도계 상시확인 시스템 구축 및 구민감사관제, 주민참여감독관제 운영으로 ‘주민 참여형 감사 거버넌스 구축’에 특히 노력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4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전국 광역자치단체 및 시·군·구 243개 기관 중에서 최고 점수(8.22점)로 ‘청렴 최우수구’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강동구, 국민권익위 평가 청렴 최우수구 선정 이해식 강동구청장
AD

이번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는 640개 공공기관(기초자치단체 226개)을 대상으로 국민권익위원회가 4개월에 걸쳐 전문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와 닐슨컴퍼니코리아에 의뢰, 민원인과 공직자 총 25만3819명에게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른 것으로 청렴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자랑한다.

이번 평가에서 민원인들이 강동구의 업무별 청렴수준과 부패유발요인 등 경험과 인식을 평가한 외부 청렴도의 경우 8.37점으로 기초자치단체 전국 구 평균 점수인 7.91점보다 0.46점 높은 점수로 최우수등급을 받았다.


또 소속직원들이 내부의 청렴문화수준, 인사, 예산 등 내부 업무의 청렴수준에 대한 경험과 인식을 평가한 내부 청렴도는 7.92점으로 기초자치단체 전국 구 평균 점수인 7.67점 보다 0.25점 높은 수치로 우수등급을 받았다.

구는 2009년부터 '클린 청렴온도계' 상시확인시스템을 구축, 건축 교통 위생 환경 보육 등 청렴도 취약분야인 10개 분야, 40개 업무 민원처리결과를 상시 모니터링하며 친절과 청렴 AS이력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분기별 분석 보고를 통해 업무 공개성, 투명성, 업무숙지, 친절 등 대민서비스 강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행정 수요자인 구민의 입장에서 불합리한 행정에 대한 지적과 다양한 제도개선책을 제시하는 '구민감사관제', 주민생활과 밀접한 공사에 대해 준공 전 검사를 해 부실공사를 원천적으로 예방하는 '주민참여감독관' 의무실시로 '주민 참여형 감사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에 특히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밖에도 비리신고 활성화를 위해 공직비리 익명신고시스템인 ‘청렴해우소’ 운영, 부서별·개인별 청렴성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는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 운영, 간부직 청렴도 평가,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청렴의 날 운영, 1부서 1청렴시책 등 다양한 청렴실천 활동으로 청렴의식의 내재화에 노력했다.


이해식 구청장은 “모든 행정의 기본 원칙은 공정성과 책임성, 투명성, 반부패다. 이번 결과는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책임행정 원칙 아래 전직원이 청렴행정을 실천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업무별, 부서별 부패유발요인을 찾아내고 비정상적인 관행을 적극 발굴?개선해 나가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