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날씨, 2·3위 옥션·지마켓
-사회 관련 검색어 세월호, 노란 리본 순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구글코리아가 올 한해 국내 구글 검색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검색어 1위는 날씨였다고 1일 밝혔다.
2위는 옥션, 3위는 지마켓이었다. 다음은 보배드림, 겨울왕국, 쿠팡, 알바천국, 11번가, 뽐뿌, 루리웹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 국내 구글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검색어는 ‘날씨’였다. 구글 트렌드를 통해 연간 검색량 추이를 보면 봄과 여름에 '날씨'에 대한 검색이를 더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옥션, 지마켓, 쿠팡, 11번가 등의 온라인 쇼핑몰이 각각 2위와 3위, 6위, 8위에 올랐으며, 중고차 매매사이트인 보배드림이 4위에, 휴대폰 및 쇼핑정보 커뮤니티인 뽐뿌가 9위에 올라 온라인 쇼핑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위는 애니메이션 영화 사상 최초로 국내 관객 수 천만 명을 돌파한 ‘겨울왕국’이 차지했고, 7위는 구직정보 사이트인 알바천국, 10위는 게임전문 커뮤니티인 루리웹이 이름을 올렸다.
5위를 차지한 겨울왕국의 경우, 관련 검색어 상위 1, 2위가 '겨울왕국 ost', '겨울왕국 노래'로 나타나 영화만큼이나 주제곡도 인기였음을 보여줬다.
구글코리아는 종합 순위를 비롯해 사회, 인물, TV, 게임, 영화, 브랜드, 쇼핑, 자동차, IT기기, 외식, 건강, 어린이 등 13개 부문에서 가장 검색량이 많았던 분야별 검색어 상위 10개도 공개했다.
올해 구글 검색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었던 사회 관련 검색어는 1위는 세월호 2위는 노란 리본이었다. 3위는 홍가혜, 4위는 롯데월드 순이었다. 가장 인기 있었던 인물 1위는 김연아, 2위는 현아, 3위는 류현진이었다. 인기 영화는 설국열차, 변호인, 명량 순이었다.
가장 인기 있었던 TV 프로그램 1위는 무한도전 2위는 기황후였으며 별에서 온 그대, 마녀사냥 등이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이 검색된 IT기기는 아이폰6, 갤럭시S5, 갤럭시S4 순이었다. 키즈 관련 검색어 1위는 겨울왕국, 2위는 뽀로로, 3위는 또봇이었다.
가장 인기 있었던 게임 분야 검색어는 마인크래프트가 1위, 2위는 아이템 매니아, 3위는 아이온4가 차지했다. 쇼핑 분야 검색어는 옥션, 지마켓, 쿠팡 순이었다. 인기 브랜드 1위는 아디다스, 2위는 나이키, 3위는 미샤로 나타났다. 가장 인기 있었던 건강 분야 검색어는 1위 우엉차 효능, 2위 어성초, 3위 하수오 등이었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