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일요일 저녁마다 월요일이 기다려진다"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는 28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4 아시아여성리더스포럼'내 '거대한 변화를 일으키는 통찰력' 세션을 통해 인사이트(Insight)에 대해 "꿈을 향한 도전"이라고 정의했다.
조 전무는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세계 최고의 광고회사를 만들겠다는 꿈을 가졌다"며 "새로운 날을 향한 희망은 이때부터 시작됐다"고 말했다.
그는 꿈의 실현을 위해 첫 직장으로 2005년 LG애드(HS애드)를 택했다.
조 전무는 "어렸을 때부터 꿈꿨던 일을 하고 있었고, 20년 후에도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다"고 회상했다.
하지만 그는 2007년3월 대한항공 입사를 앞두고 고민에 빠졌다.
조 전무는 "대한항공 입사를 앞두고 '다시 공부를 해야 하나' 아님 '결혼 준비를 할까' 심각하게 고민했다"며 "광고쟁이에서 광고주가 된다는 것은 생각보다 힘든 일이었다"고 설명했다.
그의 아버지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다.
조 전무는 "꿈을 버려야 하는 순간이며 '조현민'에서 '회장님 딸'이 되는 변화기기도 했다"며 "대한항공은 '만인이 원하는 직장'이어서 다소 이례적이라고 판단하시겠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회장님 딸'도 거절할 수 없는 직장이었다"고 말했다.
꿈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 특히 꿈과 다소 어긋난 일을 하면서 실수라도 한다면 아버지의 이름에 먹칠까지 하게 되는데 모든 것들을 감당하기는 힘들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하지만 그는 꿈에서 답을 찾았다.
조 전무는 "광고를 만들 수 있다는 것만 생각했다"며 "'본질은 거기에 있었고 나를 둘러싼 얘기는 아무것도 아니다'라며 생각을 고쳤다"고 강조했다.
소위 '낙하산'에 대한 불편한 시선에 대한 차단막으로, 꿈을 향한 열정을 대입한 셈이다. 그의 각오와 다짐은 1년 뒤 시험대에 서면서 본격화됐다. 2009년 미국 비자 면제를 앞두고 대한항공은 미국 노선 광고 제작에 들어갔다.
조 전무는 "이미 잘 알려진 미국을 새롭게 보여주고 싶었다"며 "뉴올리언스 등 미국내 소도시들의 실제 모습을 담아내면서 여행의 동기를 심어줬다"고 설명했다.
'미국, 어디까지 가봤니'라는 문구로 유명한 대한항공 광고가 조 전무가 빚어낸 작품이다. 조 전무는 이 광고를 통해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9개상을 수상하는 등 최고의 광고주이자 광고쟁이로서 자리 잡게 된다.
조 전무는 "다음 목표는 최고의 마케터"라며 "본인의 꿈과 일을 연장선상에 놓고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행복해질 수 있는 길 중 하나가 아닐까 한다"고 갈음했다.
조 전무는 "여행하고 글 쓰고 하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책도 한 권 냈다"며 "꿈을 이루려고 노력하는 여러분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조직 내 리더로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앞장서서 바꾸고자 노력한다"며 "저 또한 여성이기에 대한민국 여성들이 일하기 편한 조직으로 점차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마무리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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