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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게임산업 소작농의 시대 접어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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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게임산업 소작농의 시대 접어들어"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18일 '2014 지스타 프리미어' 행사에서 아폴로13호 스토리를 들려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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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100이면 개발자에게 20~30 남아…감동 주는 게임 개발로 살아남을 것"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1년여 만에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엔씨소프트의 차기 신작과 모바일 전략에 대한 밑그림을 발표했다.


18일 서울 강남구 청담CGV에서 ‘현재, 그리고 미래로의 초대’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된 ‘2014 지스타 프리미어’ 행사에서 김 대표는 메인 진행자로 나서 향후 엔씨소프트는 PC 온라인을 넘어 모바일 중심으로의 변신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작 발표에 앞서 김 대표는 아폴로13호가 위기에 빠졌을 당시 지상관제소 모습이 담긴 사진을 보여주며 “산소탱크가 터져 죽음에 임박한 순간, 모든 사람들이 우주비행사들을 구하기 위해 전력을 쏟았다”면서 “격변하는 세상에서 이런 순간을 맞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엔씨소프트는 PC시대에 머물러 있는 회사라는 걱정도 많다. 새로운 세계로 가는 과정에 어떤 것은 실패하고 어떤 것은 좋은 결과를 낸다. 그 여정 속에 엔씨소프트가 있다”면서 새로 출시되는 게임들은 모두 온라인·모바일 연동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신작발표 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 게임산업의 미래에 대한 고민도 털어놨다. 그는 “게임은 만드는 사람의 시장이 아닌 유통의 시장이 됐다”라면서 “모바일 시대가 오면서 게임은 소작농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PC 온라인 게임은 내가 나의 일을 할 수 있는데 이제 애플, 구글, 카카오톡 등 퍼블리셔들이 이익을 가져간다. 매출이 100이면 개발이 가지는 수익은 20~30밖에 안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어떻게든 살아남아서 게이머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게임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넥슨의 추가지분 인수와 관련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넥슨은 처음부터 단순 투자였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양 회사가 오해를 살만한 일들이 없었는데 여러 루머가 만들어진 것 같다”면서 “서로 잘 돕고 잘 경쟁하면서 가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엔씨소프트는 이날 PC 온라인 게임, ‘리니지 이터널(Lineage Eternal)’과 ‘프로젝트 혼(Project HON)’를 공개했다. 모바일 신작 블레이드 & 소울과 아이온의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블소 모바일(B&S Mobile)’, ‘아이온 레기온스(AION LEGIONS)’와 캐주얼 모바일 게임 ‘패션스트리트(Fashion Street)’도 소개했다. 엔트리브소프트의 신작 ‘프로젝트 H2’, ‘팡야 모바일’, ‘소환사가 되고싶어’도 선보였다.


지스타 출품작 외에도 지난 10월 1차 CBT를 진행한 ‘MXM(Master X Master, 마스터엑스마스터)’과 지난 3월에 공개한 ‘리니지 헤이스트’의 차기 버전인 ‘헤이스트 2.0’도 발표했다.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부산 BEXCO(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현장에서 엔씨소프트의 신작을 직접 살펴볼 수 있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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