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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홈쇼핑, 중기·농축수산물만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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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정부가 추진하는 공영 홈쇼핑의 판매상품이 중소기업과 농축수산물로 100% 구성되고 판매수수료도 기존 민간홈쇼핑의 절반이하로 낮춰질 전망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 의원은 중소기업청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제7홈쇼핑 공식입장을 밝혀왔다고 23일 밝혔다.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TV홈쇼핑의 지난해 기준 시장규모가 14조원으로 2009년부터 연평균 18.5%의 성장을 이어왔다. 영업이익율 15%를 유지하며 업체별 평균 영업이익이 1141억원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 제품의 방송은 채널부족으로 수요의 5%에 불과한데다 수익성을 추구하는 민간홈쇼핑이 수입품과 히트상품위주로 편성해 방송기회조차 주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홈쇼핑이 우월한 시장지위와 기업의 과수요가 몰리면서 과다수수료 등 이른바 ‘슈퍼 갑질’의 각종 불공정관행이 만연하면서 오히려 중소기업은 방송에 성공하고도 수익성은 악화되는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중소기업청은 제7홈쇼핑을 만들어 공익목적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공식입장을 이날 박완주 의원에게 제출했다.


중소기업청이 내세운 공식입장은 5가지로 요약된다. 세부적으로는 중기제품과 농축수산물 100%편성, 창업·혁신·농축수산물 30%씩 편성, 수수료율 인하, 프라임타임 창조제품 의무편성, 히트상품졸업제 등 중복편성 제한, 수수료 상한제 및 정액방송금지, 부대비용 전가 금지 등이다.


수수료율은 대폭 낮춰 민간홈쇼핑(매출 34.7%) 대비 9~15%P를 인하해 19.7~25.7%를 받기로 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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