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일본에서 모바일 결제시스템 라인페이 첫 선
디맨드서비스인 라인와우와 라인택시도 연내 공개 예정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네이버의 라인이 글로벌 시장에서 연내 모바일 결제시스템인 '라인 페이'를 일본에서 내놓는다. 또 라인의 첫 온 디맨드 서비스(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문형 서비스)인 '라인 와우'와 라인택시도 선보인다.
라인주식회사는 무료통화ㆍ무료 메신저 앱 '라인(LINE)'과 관련해 9일 마이하마 앰피시어터(도쿄도 지바현)에서 사업 전략 발표 행사 '라인 컨퍼런스 도쿄 2014(LINE CONFERENCE TOKYO 2014)'를 개최했다. 행사장에는 전 세계에서 몰려든 약 2400여 명의 사업 파트너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또 앞으로의 전략과 관련해 '라이프(LIFE)'를 주제로 라인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울타리를 뛰어넘은 생활밀착형 인프라가 되기 위한 신규 서비스와 파트너십 전략 및 앞으로의 사업 구상에 대해 공유했다.
◆라이프 플랫폼 영역=우선 최근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결제시스템 '라인페이'를 글로벌시장을 대상으로 연내 공개할 예정이다. 라인 페이는 온라인(PC, 스마트폰)ㆍ오프라인에 관계없이 라인 및 라인 관련 서비스는 물론 제휴 매장이나 웹서비스, 앱에서 라인 앱을 통해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결제수단은 신용카드이며, 일본에 한해 편의점 충전 및 제휴 은행(미즈호은행 및 미쓰이스미토모은행) 계좌를 통한 사전 충전(입금) 기능도 이용 가능하다. 라인의 특징을 살린 기능으로 라인 친구들 여러 명이 함께 상품 및 서비스 구매비용을 나눠 내거나('더치페이' 기능), 상대방 은행 계좌를 몰라도 친구의 라인 페이 계좌로 돈을 보낼 수 있으며('송금' 기능), 또 송금된 돈은 제휴 은행 계좌에서 출금 가능하다('출금' 기능).
라인은 우선 라인 및 제휴 웹서비스ㆍ앱에서 결제 기능을 오픈하고 추후에 순차적으로 오프라인 매장 등에서도 이용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라인의 첫 온 디맨드 서비스인 라인와우도 연내 공개한다. 한국 배달앱 업계 1위 업체인 '우아한 형제들(사장 김봉진)과 공동 출자해 설립한 '라인 브로스(LINE Bros, 대표 마스다 준)'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첫번째 시도로 '오자키(일식)', '아뉴(프랑스 요리)' 등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일본 내 레스토랑들의 한정 프리미엄 런치를 제공하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라인 택시도 선보인다. 라인 택시는 니혼코쓰 주식회사와 제휴를 맺어 라인 앱 및 '라인 택시' 전용 공식 계정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택시를 부를 수 있는 서비스다. GPS 및 건물 정보를 입력하면 지정한 장소로 배차가 이뤄지며 요금 결제는 '라인 페이'로 가능하다.
또 모든 라인 이용자들이 가질 수 있는 또 하나의 라인 계정인 라인 앳 ID와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 상업시설 내부 내비게이션에 특화된 지도 앱인 라인 맵스도 연내 공개할 계획이다.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영역=라인의 게임 플랫폼 '라인 게임'도 다음 타이틀들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그리 주식회사 및 주식회사 사이버 에이전트와 각각 공동으로 출자해 신설법인을 만드는 데 기본 합의했다. 일본 게임 콘텐츠 개발사 및 게임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한 투자 펀드 '라인 게임 글로벌 게이트웨이'가 출자할 첫 회사는 주식회사 트랜스리미트로 결정됐다.
올해 안에 공개할 라인 뮤직은 에이벡스 디지털 주식회사,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및 라인 주식회사가 기본 합의서를 체결해 3사가 공동으로 출자하는 신설법인 라인 뮤직 주식회사(가칭)를 통해 제공하게 될 서브스크립션형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라인 뮤직' 서비스의 연내 오픈을 목표로 앞으로 3사가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다음 달 4일 일본에서 공개 예정인 '라인 공식 블로그'는 가수나 배우 등 유명인들이 개설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다. 아울러 라인 유료 공식 계정은
가수나 배우 등 유명인들이 해당 공식 계정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한정된 범위에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라인의 폭넓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정보를 전파할 수 있는 기존 공식 계정에 비해 팬층에게 심도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팬클럽 조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결제수단으로는 '라인 페이'와의 연동을 계획 중이다.
한편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글로벌 5억6000만 가입자 돌파 및 글로벌 월간 활동 이용자(Monthly Active Users) 약 1억7000만명 등 라인의 이용 현황 및 실적을 발표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