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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우커가 면세점보다 백화점서 화장품 구매하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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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우커가 면세점보다 백화점서 화장품 구매하는 이유는? 신세계 본점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중국인 관광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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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백화점에 방문하는 중국인 고객들이 스마트해지고 있다.

지난해 10월 여유법이 시행된 이후 중국인의 개별 관광이 늘어나면서 중국인 관광객의 쇼핑도 이제는 '묻지마'식의 쇼핑을 벗어나 보다 저렴하고 혜택이 많은 쇼핑 정보를 습득한 후 쇼핑을 즐기는 형식으로 바뀌고 있다.


또한 몇몇 품목들은 면세점보다 백화점에서 구매하는 것이 실속적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며 면세점에만 의존하던 것에서 벗어나 백화점과 면세점을 적절히 섞어가며 꼼꼼한 쇼핑을 하기도 한다.

특히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높은 화장품의 경우는 최근 백화점에서 구매하는 것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인식이 중국인 고객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의 중국인 화장품 매출을 살펴보면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더욱 잘 알 수 있다.


신세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 전점의 중국인 화장품 매출은 2013년 46.3% 증가했으나 올해는 9월까지 78.6%까지 치솟았다. 이번 국경절기간(10월1~7일)에도 전년 국경절 대비10~20% 정도 신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같이 중국인들의 화장품 구매가 증가하는 이유는 화장품 구매시 세금환급(Tax Refund)을 받으면 면세점 가격과 크게 차이가 없을 뿐더러 많은 샘플까지 덤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원화 강세로 인해 같은 화장품 브랜드의 상품을 놓고 면세점에서의 면세율과 백화점에서 구매하여 세금환급을 받는 환급율을 비교해보면 소폭의 차이 밖에 나지 않는다.


하지만 백화점에서 구매하면 덤으로 풍성한 샘플 화장품을 받을 수 있어 결국에는 면세점과 백화점 구매의 가격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더 풍성한 쇼핑을 할 수 있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이 몰려오는 중국 4대 쇼핑이슈(춘절, 노동절, 국경절, 성탄절)에는 백화점들이 중국인 프로모션을 강화해 최대 1+1정도까지 샘플을 증정하는 등 중국인 고객의 발길을 끌고 있다.


화장품매장에서 백화점의 통역서비스를 통한 상품상담도 중국인 고객들이 백화점에서 화장품 구매를 선호하게 된 요인 중 하나다.


면세점은 백화점보다 저렴한 가격에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지만 워낙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판매중심의 매대 위주로 매장이 구성돼 있어 기존 백화점 화장품 매장처럼 상품의 효능이나 사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듣기 어렵다.


따라서 면세점에서 화장품을 구매한 중국인 고객들은 언어의 차이로 인해 구매한 화장품의 정확한 효능이나 사용방법 등을 알기 어려워 구매 후에도 인터넷을 통해 어렵게 정보를 얻어 사용하곤 했다.


하지만 최근 백화점에서 중국인 고객들을 위한 통역데스크를 마련하면서 고객이 원할 경우 브랜드까지 통역사원이 동행해 상품설명을 친절하게 들을 수 있고 궁금한 사항까지 추가로 물어볼 수 있어 앞으로도 백화점에서의 화장품 구매는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세계 본점 중국어 통역 담당자 강유리씨는 "최근 중국인 고객들은 한국여행 전에 인터넷을 통해 구매리스트를 작성해 오는 등 내국인 고객보다 더 자세히 정보를 알고 오는 경우가 많아 쉽게 알 수 없는 세세한 등급이나 정확한 품명 등을 물어보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신세계백화점은 본점, 강남점, 센텀시티점에서 통역 서비스를 운영해 항시 중국어 통역사원이 상주하고 있고 이번 국경절 기간에는 통역 서비스를 강화해 추가 인력을 운영하는 등 중국인 쇼핑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신세계백화점은 이번 국경절에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화장품 및 여성의류 등 130여개가 넘는 브랜드에서 10~30% 세일 행사를 펼치고 있고 은련카드로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5%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하는 등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진행해 중국인 고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해외잡화담당 김영섭 상무는 "2~3년 전부터 중국인 고객들은 강력한 구매력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핵심고객층으로 부상하고 있다"면서 "중국인 고객에게 특히 인기가 높은 화장품은 취향과 선호 브랜드 분석을 통해 중국인 고객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혜택과 마케팅 전략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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