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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가 돌아왔다…무서운 엄마·귀여운 아빠가 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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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 ‘아빠 어디가’, ‘슈퍼맨이 돌아왔다’ 등 아빠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의 영향일까. 기존 가족 구성원 중 상대적으로 소외받았던 아빠들이 새롭게 가족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27일 SK플래닛 광고부문은 지난 6월1일부터 7월31일까지 약 2개월간 ‘가족’과 관련해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 올라온 소셜 버즈를 전년 동기간과 비교해 총 33만건을 분석한 빅데이터 트렌드 자료를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빅데이터 분석 결과 기존 가족 구성원 중 상대적으로 소외 받고 있었던 아빠들이 새롭게 가족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가족의 개념이 혈연 관계 이상으로 확장되고 있었다.


◆“아빠가 돌아왔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트렌드는 가족 구성원 중 아버지의 존재감 강화다. 가족 관련 버즈에서 아버지/아빠의 언급량이 전년에 비해 14% 이상 대폭 증가 (`13년 6362건 →`14년 7241건) 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어머니/엄마에 대한 언급은 19% 감소 (`13년 6732건→`14년 5441건)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가족 구성원 중 아버지/아빠가 언급되는 버즈량이 어머니/엄마가 언급되는 규모보다도 더 많다는 점이다. 작년까지는 근소하게나마 어머니의 언급 비중이 아버지보다 높았지만 올해를 기점으로 비중이 역전된 것이다 (아빠/아버지 언급 7241건 vs. 엄마/어머니 언급 5441건으로 1.3배 차이)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는 ‘아빠 어디가’ 나 ‘슈퍼맨이 돌아왔다’ 같은 육아 예능 프로그램 등의 영향도 일부 있겠지만 사회 전반적으로 아버지에 대한 기대 역할이 기존의 권위주의적이고 엄격한 부권상에서 친근하고 다정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 데에 더 큰 원인을 두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어머니의 경우에는 자녀 교육에 대한 관여 정도가 깊고, 자녀와 접촉 기회가 많다 보니 오히려 자녀와 갈등과 마찰이 생기는 빈도 역시 같이 늘어나 소셜 상에 그 결과가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무서운 엄마 vs. 귀여운 아빠.”


소셜 버즈 상에서도 이러한 모습이 관찰돼 ‘무섭다’ 같은 표현어가 아빠 관련 버즈보다 엄마 관련 버즈에서 거의 10배 이상 많이 발견됐다.


같은 기간 아빠, 엄마에 대한 버즈에 좀 더 집중해 약 58만건을 별도로 추가 조사한 결과 ‘무섭다’라는 표현어는 엄마의 경우 7618건이, 아빠의 경우는 740건이 관찰됐다. 작년 같은 기간 보다 엄마는 약 2배 이상(‘13년3302건→‘14년 7618건) 늘었고, 아빠의 경우 35% 정도(‘13년1148건→‘14년 740건) 감소했다.


‘귀엽다’ 같은 표현어는 엄마, 아빠 모두 전년 대비 증가했는데 상승폭은 아빠(`13년 2028건→`14년 2738건, 35% 상승)가 엄마(`13년 4084건→`14년 4,969건, 22% 상승) 보다 좀 더 앞서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놀다’ 처럼 엄마, 아빠와의 연관 활동을 보여주는 표현어들도 아빠는 소폭 상승(`13년 2690건→`14년 2931건, 9% 증가)한데 비해 엄마는 크게 하락한 것(`13년 5164건→`14년 3921건, 32% 감소)으로 나타났다.


◆“육아에 적극 참여하고 자녀들과 수평적 관계를 중시하는 스칸디 대디 급증”


이정락 SK플래닛 광고부문 부문장은 “가족 관련된 버즈에서 아빠에 대한 언급 비중이 늘어나는 것은 가족 구성원 간의 마인드 쉐어(Mind Share : 인식 점유율)에서 아빠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것을 의미한다”며 “소셜 버즈 상이기는 하지만 아빠의 비중이 엄마를 뛰어넘었다는 것은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프렌대디(친구 같은 아빠. Friend+Daddy의 합성어), 스칸디 대디(스칸디나비아 지역 국가들의 아버지처럼 육아에도 참여하고 자녀와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아빠)와 같은 신조어가 등장하는 등 아빠들은 전향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이 관찰된다”며 “엄마들도 헬리콥터맘(자녀 주변을 맴돌며 일일이 간섭하는)이나 알파맘(아이의 재능을 발견해 체계적인 교육), 캥거루맘(캥거루처럼 자식을 조종하고 무조건 다 해주는) 같은 기존 과보호 기조에서 벗어나 자녀들과 눈높이를 맞추고자 하는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세는 아니다”고 분석했다.


즉, 아직 우리 사회는 스칸디맘보다 타이거맘이 주류인 상태에서 아버지들은 소수지만 급격한 변화가 이뤄지면서 소셜 상에서 아빠의 변화가 좀 더 눈에 띄고 있다는 설명이다.


“육아용품 구매 의사 결정에 남편의 영향력 점차 확대”


남성들의 육아 블로그도 유행하고 있다. 여성들의 전유물이었던 육아 블로그에서도 남성 파워 블로거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블로그나 온라인 카페 등을 육아와 관한 남성들의 소통 공간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 모습들도 관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소 부족한 남성 육아에 대한 사회의 지원에 대해서도 문제 제기를 하는 모습들이 관찰돼 최근 공공시설 남자화장실에 기저귀 교환대가 부족한 것에 대한 문제 제기 움직임이 있었다.


베이비 엑스포 같은 행사에도 남편의 참석이 크게 늘었고, 육아용품 구매 의사 결정에도 남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심지어는 기존 육아용품에 만족하지 못하고 스스로 육아용품을 개발하거나 창업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이 같은 트렌드는 가족 대상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확대되고 있다.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가족 대표 활동인 캠핑의 경우, 아예 어린이 캠핑 용품 시장이 등장하고 있다. 이미 키즈 아웃도어를 비롯해 키즈 캠핑용품들이 속속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심지어는 키즈 전문 캠핑 브랜드까지 등장하고 있다.


가족 주거 공간으로서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아파트에서도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단지 내에 가족 간의 커뮤니티 공간이나 풋살장, 캠핑데크, 물놀이 시설, 생태학습장 등을 설치하는 것이 필수가 되고 있다.


“넓어지는 가족의 정의, 친구도 반려동물도 모두 가족”


아버지의 부각과 더불어 이번 조사에서는 ‘가족 개념의 확장’ 트렌드를 찾을 수 있었다.


우선 ‘가족’ 관련 소셜 버즈에서 ‘친구’가 언급되는 비율이 전년도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 `13년에 6732건에서 ‘친구’가 언급됐다면 올해에는 8072건으로 약 20% 가량 증가했다.


반려동물에 대한 언급도 ‘가족’ 관련 소셜 버즈에서 늘어나고 있는데 전년 대비 약 24%의 증가했다. (`13년 1619건→`14년 1996건)


재미있는 것은 ‘가족’ 관련 소셜 버즈에서 ‘친구’가 언급된 비율이 어떤 가족 구성원 보다도 그 빈도가 높다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아빠(7241건)나 엄마 (5441건)를 포함해서 오빠(2166건), 동생 (2071건), 언니 (1069건), 남편 (1457건), 아내 (1267건) 등 그 어떤 가족 구성원들 보다도 친구(8072건)가 언급되는 비율이 높았다.


작년과 비교하면 좀 더 특별한 의미가 있다. 작년에도 친구에 대한 언급이 많긴 하였지만(‘13년 6732건), 아빠(‘13년 6362건)나 엄마(‘13년 6732건)에 비해 비슷하거나 같은 수준이었는데 비해 올해는 ‘친구’(8072건)가 가족 구성원 중 언급이 제일 많은 아빠(7241건)보다 최소 12%이상 높았다.


반려동물도 마찬가지로, 반려동물에 대한 언급(1996건)이 남편(1457건)이나 아내(1267건)보다 높게 나타났다.


◆“전통적인 가족 구성원의 부재…대안으로 새로운 형태의 가족 구성원 모색”


이러한 추세에 대해 SK플래닛 광고부문은 전통적인 가족 구성원의 부재가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추정했다.


정확한 인구통계학적 데이터나 수치를 낼 수는 없지만 해당 소셜 버즈 내의 다른 멘션을 통해 1인 가구로 추정되는 상황 등에서 ‘반려동물’에 대한 언급이 많이 나오고, 10대~20대 등 상대적으로 낮은 연령층에서 ‘친구’에 대한 언급이 많아 이러한 추정이 조심스럽게 제기되는 것이다.


친구 역시 마찬가지다. 기존 세대에 비해 가장 1인 자녀의 비중이 높은 10대, 20대 연령층으로 추정되는 버즈들을 살펴보면 친구들을 마치 형제, 자매와 같은 수준으로 언급하는 내용들이 많이 눈에 띄는 것이 사실이다. 결국 가족 구성원의 부재를 전통적인 가족 구성원 바깥에서 채우려고 하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SNS도 개방형보다 ‘친구’들과 함께 하는 폐쇄형”


친구를 거의 가족과 같은 수준으로 여기게 됨에 따라 이들과의 소통도 좀 더 긴밀하고 폐쇄적으로 이루려는 성향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미 후발주자인 폐쇄형 SNS 이용자 수가 선발주자인 개방형 SNS 이용자 수를 추월하고 있다. 올 2월 기준으로도 폐쇄형 SNS월 활동 사용자(MAU)는1320만명 수준인데 반해, 개방형 SNS는 1019만명으로 폐쇄형에 못 미치고 있어 이러한 추세는 계속 유지되고 있다. (폐쇄형: 밴드, 카카오그룹, 데이비, 비트윈, 패스·개방형: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반려 동물 관련 산업도 럭셔리 추세”


소셜 상에서 반려동물에 대한 가족 이상의 관심 증대는 관련 산업의 성장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미 업계에서는 반려동물과 가족처럼 지내는 사람들을 ‘펫팸족’이라고 부르며 이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비즈니스가 벌어지고 있다. ‘펫팸족’은 반려동물을 뜻하는 펫(Pet)과 가족을 뜻하는 패밀리(Family)가 합성된 신조어다.


국내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000만명이 넘고 관련 산업의 규모가 이미4~5조원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매년 10~15% 이상 성장해 2020년 약 6조 규모로까지 성장할 것으로 추정한다.


이에 따라 가족과 다름없는 반려동물에게 건강하고 질 좋은 의식주를 제공하는 건 기본으로, 유기농으로 재배된 채소와 생고기로 만든 사료가 각광받고 있다. 400만원대 애완견용 드라이어기가 나오는 등 반려동물 사업의 럭셔리화는 현재 진행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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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을 위한 케이블 채널도 2개 생겼고,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이나 카드 상품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실제 반려동물 장례업이 전국에서 270여개가 넘게 등록됐고 화성시 등 지자체에서는 반려동물 전용 화장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SK플래닛 광고부문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광고 마케팅 솔루션 회사다. 소비자 트렌드 및 마케팅 인사이트를 먼저 감지하고 기업들에게 선제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트렌드 리포트를 월 1회 발간하고 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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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국민적 불만이 커지고 있다. 소득은 정체된 반면 집값은 치솟아 주거 안정성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이 같은 부동산 시장 불안의 근본 원인으로는 금융권의 과도한 부동산 금융이 지목된다. 금융회사가 기업이나 첨단산업 등 생산적인 분야에는 자금을 공급하지 않고 부동산 담보대출 등 비생산적 부문에 집중하면서 시장에 과도한 신용이 풀려 부동산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재명

  • 25.10.3106:05
    ⑥임수강 "文정부서 실패한 금융개혁, 성공하려면…부동산대출 더 조여야"
    ⑥임수강 "文정부서 실패한 금융개혁, 성공하려면…부동산대출 더 조여야"

    편집자주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국민적 불만이 커지고 있다. 소득은 정체된 반면 집값은 치솟아 주거 안정성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이 같은 부동산 시장 불안의 근본 원인으로는 금융권의 과도한 부동산 금융이 지목된다. 금융회사가 기업이나 첨단산업 등 생산적인 분야에는 자금을 공급하지 않고 부동산 담보대출 등 비생산적 부문에 집중하면서 시장에 과도한 신용이 풀려 부동산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재명

  • 25.10.3006:05
    ⑤"은행들, 손쉬운 부동산대출에서 투자로 체질 바꿔야"
    ⑤"은행들, 손쉬운 부동산대출에서 투자로 체질 바꿔야"

    편집자주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국민적 불만이 커지고 있다. 소득은 정체된 반면 집값은 치솟아 주거 안정성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이 같은 부동산 시장 불안의 근본 원인으로는 금융권의 과도한 부동산 금융이 지목된다. 금융회사가 기업이나 첨단산업 등 생산적인 분야에는 자금을 공급하지 않고 부동산 담보대출 등 비생산적 부문에 집중하면서 시장에 과도한 신용이 풀려 부동산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재명

  • 25.10.2906:05
    ④한계 극복 열쇠는 ‘신용평가 모델’…금산분리 규제 완화도 절실
    ④한계 극복 열쇠는 ‘신용평가 모델’…금산분리 규제 완화도 절실

    편집자주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국민적 불만이 커지고 있다. 소득은 정체된 반면 집값은 치솟아 주거 안정성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이 같은 부동산 시장 불안의 근본 원인으로는 금융권의 과도한 부동산 금융이 지목된다. 금융회사가 기업이나 첨단산업 등 생산적인 분야에는 자금을 공급하지 않고 부동산 담보대출 등 비생산적 부문에 집중하면서 시장에 과도한 신용이 풀려 부동산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재명

  • 25.11.0614:16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1월 5일) 소종섭 : 이 얘기부터 좀 해볼까요? 윤석열 전 대통령 얘기, 최근 계속해서 보도가 좀 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군의 날 행사 마치고 나서 장군들과 관저에서 폭탄주를 돌렸다, 그 과정에서 또 여러 가지 얘기를 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강

  • 25.11.0514:24
    정성장 "북한 5년 내 핵추진잠수함 진수 가능성"
    정성장 "북한 5년 내 핵추진잠수함 진수 가능성"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정성장 세종연구소 부소장(11월 3일) 소종섭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소종섭의 시사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정성장 세종연구소 부소장님과 함께 핵 추진 잠수함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북한의 실태는 어떤 것인지 등 핵 추진 잠수함과 관련해 알아보겠습니다. 정 부소장님은 진작부터 한국

  • 25.11.0208:00
    아르헨티나 중간선거 개입한 트럼프…재정지원 논란
    아르헨티나 중간선거 개입한 트럼프…재정지원 논란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아르헨티나 중간선거에서 집권 여당인 자유전진당이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며 하비에르 밀레이 대통령의 입지가 크게 강화됐다. 그러나 이번 선거 결과를 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노골적인 개입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국제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다.아르헨 자유전진당, 소수당에서 거

  • 25.11.0108:30
    전격 핵잠수함 승인 "매우 이례적"…여기 치밀한 계산이 깔려있다
    전격 핵잠수함 승인 "매우 이례적"…여기 치밀한 계산이 깔려있다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이현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핵잠수함 건조를 승인하면서 동북아시아의 군사 지형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공식 발표된 이번 승인은 단순한 무기 도입 차원을 넘어 역내 세력균형에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북한과 중국을 직접 언급하며 핵잠수함 필요

  • 25.10.3014:38
    강전애 "최민희 과방위원장 사퇴해야",김준일 "여론 너무 안 좋아졌다"
    강전애 "최민희 과방위원장 사퇴해야",김준일 "여론 너무 안 좋아졌다"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0월 29일) 소종섭 : 최민희 민주당 의원(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약칭 과방위원장)과 관련해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최 의원의 딸이 자신의 SNS에 결혼한 건 지난해 8월이라고 표시했다는 보도가 나왔어요. 최 의원은 국감 끝나고 해명

  • 25.11.1406:50
    ⑤도매법인 퇴출, 정부는 3년째 변죽만…"착시 개혁"
    ⑤도매법인 퇴출, 정부는 3년째 변죽만…"착시 개혁"

    편집자주기후변화가 농산물 가격을 끌어올리는 '애그플레이션'이 상수가 된 시대. 가뭄과 장마, 폭염 등 이상 기후가 나타날 때마다 밥상 물가는 요동치고 있다. 작황 부진을 초래한 변덕스러운 날씨는 농산물 가격 급등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렸다. 불투명한 농산물 유통 구조는 날씨를 방패 삼아 가격을 쥐락펴락 중이다. 농민들은 공들여 키운 농산물이 시장에서 제값을 받지 못해 좌절하고, 소비자는 산

  • 25.11.1406:50
    ⑥해외 각국, 도매시장 독점권 폐지…"농산물 가격안정, 출발은 경쟁"
    ⑥해외 각국, 도매시장 독점권 폐지…"농산물 가격안정, 출발은 경쟁"

    편집자주기후변화가 농산물 가격을 끌어올리는 '애그플레이션'이 상수가 된 시대. 가뭄과 장마, 폭염 등 이상 기후가 나타날 때마다 밥상 물가는 요동치고 있다. 작황 부진을 초래한 변덕스러운 날씨는 농산물 가격 급등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렸다. 불투명한 농산물 유통 구조는 날씨를 방패 삼아 가격을 쥐락펴락 중이다. 농민들은 공들여 키운 농산물이 시장에서 제값을 받지 못해 좌절하고, 소비자는 산

  • 25.11.1307:15
    "앉아서 수수료 장사" 1886억 쓸어담은 도매법인, 40년간 퇴출도 견제도 없었다④
    "앉아서 수수료 장사" 1886억 쓸어담은 도매법인, 40년간 퇴출도 견제도 없었다④

    편집자주기후변화가 농산물 가격을 끌어올리는 '애그플레이션'이 상수가 된 시대. 가뭄과 장마, 폭염 등 이상 기후가 나타날 때마다 밥상 물가는 요동치고 있다. 작황 부진을 초래한 변덕스러운 날씨는 농산물 가격 급등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렸다. 불투명한 농산물 유통 구조는 날씨를 방패 삼아 가격을 쥐락펴락 중이다. 농민들은 공들여 키운 농산물이 시장에서 제값을 받지 못해 좌절하고, 소비자는 산

  • 25.11.1214:43
    도매시장보다 쿠팡이 더 싸?.. "상추값 절반이 유통비" 깜놀
    도매시장보다 쿠팡이 더 싸?.. "상추값 절반이 유통비" 깜놀

    편집자주기후변화가 농산물 가격을 끌어올리는 '애그플레이션'이 상수가 된 시대. 가뭄과 장마, 폭염 등 이상 기후가 나타날 때마다 밥상 물가는 요동치고 있다. 작황 부진을 초래한 변덕스러운 날씨는 농산물 가격 급등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렸다. 불투명한 농산물 유통 구조는 날씨를 방패 삼아 가격을 쥐락펴락 중이다. 농민들은 공들여 키운 농산물이 시장에서 제값을 받지 못해 좌절하고, 소비자는 산

  • 25.11.1207:10
    도매시장보다 쿠팡이 더 싸다?…상추 한 박스 5600원이나 차이 난 이유 ③
    도매시장보다 쿠팡이 더 싸다?…상추 한 박스 5600원이나 차이 난 이유 ③

    편집자주기후변화가 농산물 가격을 끌어올리는 '애그플레이션'이 상수가 된 시대. 가뭄과 장마, 폭염 등 이상 기후가 나타날 때마다 밥상 물가는 요동치고 있다. 작황 부진을 초래한 변덕스러운 날씨는 농산물 가격 급등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렸다. 불투명한 농산물 유통 구조는 날씨를 방패 삼아 가격을 쥐락펴락 중이다. 농민들은 공들여 키운 농산물이 시장에서 제값을 받지 못해 좌절하고, 소비자는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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