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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공기차' 코레일 차경수 관광사업단장의 기발한 테마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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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첫 운행하는 E-트레인, 한달 예약 벌써 '끝'

'열공기차' 코레일 차경수 관광사업단장의 기발한 테마열차 E-트레인 전망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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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교육전용열차. 학생들에게 이런 이름을 가진 열차를 타라고 한다면 넌더리를 낼지 모른다. 그렇잖아도 빡빡한 학교-학원 쳇바퀴 일정에서 해방되고 싶은 아이들에게 교육열차라니….

그렇다면 'E-트레인'은 어떨까? 교육전용열차를 영어로 옮겨놓은 것뿐이어서 적어도 학생들이 쌍수를 들어 환영하지는 않을 것 같다. E-트레인은 오는 26일 처음 운행을 시작하는 코레일의 열차 신상품이다. 그런데 이달 중 예정된 한정 300석이 조기 마감됐다고 한다. 지난 2일 개통식을 가진 이후 각 학교와 기업체에서 예약이 빗발쳤다는 것이다. 그 비결은 '낯설게 하기'에 있다. 콘텐츠는 같더라도 낯익은 공간에서 벗어나 남다른 환경에 몸을 맡기며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상품을 기획한 이는

'열공기차' 코레일 차경수 관광사업단장의 기발한 테마열차 차경수 관광사업단장

차경수 코레일 관광사업단장(사진).


차 단장은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에 길들여진 우리 학생들에게 체험과 문화, 관광을 엮은 교육여행을 만들어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내 아이가 타고 싶어하는 열차'라는 것이다. 획일적인 교육문화를 내던지고 선진국처럼 창의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어주고 싶어 만든 열차 상품이다.

E-트레인은 총 9량으로 구성된다. 이곳에서 교육, 세미나, 강연,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최적화했다. 전세열차처럼 날짜와 구간, 프로그램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세미나 및 영상교육이 가능한 에듀실, 방송, 3D 프로젝터가 설치된 이벤트실, 게임ㆍ놀이가 가능한 다목적실, 이색 토론회를 할 수 있는 전망실 등을 갖췄다.


교육전용열차는 세계에서 처음 선보인 상품이다. 비교 사례가 없는 만큼 E-트레인이 탄생하기까지는 어려움이 적지 않았다. 총 7개월간의 준비기간 동안 차 단장을 비롯한 태스크포스(TF)팀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개발에 몰두했다. 철도차량에는 없었던 중앙제어식 영상시스템을 새롭게 구성하느라 야근도 밥먹듯이 했다. 개발한 이후 세월호 사고로 학생들을 위한 열차 운행여부가 불투명해졌을 때는 바짝 긴장하기도 했다. 차 단장은 "객차별로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청소년지도사를 각 1명씩 6명을 배치하고 추가로 응급구조사 1명을 배치해 개통이 통과가 됐을 때는 정말 날아갈 것 같았다"고 소회했다.


E-트레인은 내년까지 10만9000명의 여객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는 "10년이 지나고 어른이 돼도 마음속 깊이 새겨줄 즐겁고 알찬 여행이 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웃었다.


차 단장은 코레일에서 기획통으로 통한다. 대표적인 관광열차인 OㆍVㆍSㆍDMZ트레인을 비롯해 동해안 바다를 테마로 한 바다열차, 레일위의 크루즈 해랑, 경상북도와 함께 운영하는 경북관광순환테마열차, 와인과 영화를 테마로 한 와인시네마열차 등이 모두 그의 작품이다. 그는 "모두 내 자식같은 열차들이라 어느 하나 애착이 가지 않는 열차가 없다"며 "지역과의 상생을 위한 관광전용열차들이라 자부심도 크다"고 했다.


그의 열차개발은 현재 진행형이다. 지역경제상생을 목적으로 한 유네스코에 무형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아리랑을 테마로 한 정선아리랑열차(A-train), 서해를 테마로 하면서 온돌객실을 들여놓는 G-트레인을 올해 출시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국내 구석구석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살펴보는 열차 여행상품 시리즈가 기대된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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