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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그룹, M&A보다 '신규설립'으로 몸집 불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4초

30대 그룹 10년간 늘어난 계열사 860개 중 신설 60%, M&A 40%
한진·OCI는 신설이 압도, CJ·현대백화점·신세계는 M&A 비중 높아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최근 10년 동안 대기업 그룹이 몸집을 불리는데 인수합병(M&A)보다 신설(분할 포함)을 더 활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2004년 이후 30대 그룹에 편입된 계열사 중 신설기업은 521개로 M&A(341개)보다 180개나 많았다.

9일 CEO스코어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30대 그룹의 계열사(국내법인 기준)의 2004년 이후 10년 새 신규 편입된 계열사는 총 860개로 이 중 519개(60.3%)는 신설, 341개는 M&A로 이뤄졌다. M&A로 편입된 기업 수는 신설보다 178개 적었다. M&A 대 신설 비율은 4대 6이었다. 2004년 편입 이후 흡수·합병 또는 청산 등으로 없어진 기업은 집계에서 제외됐다.


M&A보다 신설 법인 비중이 높은 것은 인수 후 바로 계열사로 편입되는 M&A보다 신설이 대주주 지분 취득 등이 용이하고 생존율도 높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30대 그룹 편입 계열사 중 신설기업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한진OCI였다. 두 그룹 계열사 중 10년 새 편입된 계열사는 각각 32개와 16개였고 이 중 각각 28개와 14개가 신설기업으로 비중은 모두 87.5%에 달했다. 한진은 물류와 운송, 레저, OCI는 발전 등 대체로 그룹의 영위 업종과 연관성 있는 계열사가 늘었다.


이어 신설기업 비중이 높은 곳은 금융투자사를 대폭 늘린 미래에셋(21개·80%), 현대와 대림(각 11개·78.6%), 두산(13개·76.5%), 부영(6개·75%), 코오롱(17개·73.9%), 삼성(22개·73.3%), 한화(19개·73.1%) 등이다.


30대 그룹 중 신설기업 수가 M&A보다 많은 곳은 총 21개 그룹에 달했다.


반면 M&A 비중이 높은 곳은 물류와 방송, 게임 업종 등에서 기업을 대거 인수한 CJ로 M&A 기업수가 37개로 63.8%에 달했다. 이어 현대백화점(14개·60.9%), 신세계(12개·60%) 등의 유통 그룹도 M&A 비중이 60%를 넘었다. 1000억원 미만의 중소형 기업 인수에서 강세를 보인 LS(30개·58.8%)와 현대차(20개·58.8%)는 4, 5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롯데(27개·56.3%), 효성(16개·55.2%), 동국제강(5개·50%) 등도 편입 계열사의 절반 이상이 M&A로 이뤄졌다.


박주근 CEO스코어 대표는 "30대 그룹 계열사 중 최근 10년 새 신설 기업이 M&A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것은 2·3세로의 자산승계나 지배구조를 공고히 하는 데에 M&A보다는 기업분할 등이 더 용이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30대그룹, M&A보다 '신규설립'으로 몸집 불려 최근 10년 동안 대기업 그룹이 몸집을 불리는데 인수합병(M&A)보다 신설(분할 포함)을 더 활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표는 30대 그룹 10년 새 신규 편입 계열사 형태다.(자료 CEO스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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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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