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한국은행이 71조원 규모로 불어난 전자 지급결제 서비스의 안정적인 제공을 위해서는 관계 기관 사이의 유기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은은 17일 '비금융기관의 전자지급결제 업무 현황과 향후 과제' 보고서를 통해 먼저 최근의 달라진 시장 상황을 환기했다.
요사이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고 전자지급수단이 확대 보급돼 전통적인 지급결제 서비스 제공 주체인 금융기관 외에도 전자금융업자와 전자금융보조업자, 기타 전자지급결제 서비스 제공자 등 비금융기관이 지급결제 영역에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당국의 감독이 범위가 훨씬 넓어졌다는 의미다.
지난해 통계를 보면, 전자금융업자의 전자지급결제대행업의 연간 이용 건수는 9억7300만건,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 및 관리업의 연간 이용 건수는 52억7570만건 등으로 관련 서비스 이용 건수가 연간 66억108만건에 이른다. 이용 금액은 어느새 71조528억원까지 불어났다.
하지만 시장 규모의 성장에 비해 관리 감독 체계는 촘촘하지 않다는 게 한은의 생각이다. 전자지급결제 서비스 제공자들은 소비자의 구매 정보 뿐 아니라 개인정보와 결제정보 등을 보유하게 되지만, 정보보호와 규제 및 감독 등 새로운 과제에 대한 답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 얘기다.
한은은 따라서 비금융기관의 전자지급결제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제공되도록 "한은 외에 감독 당국의 유기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은은 또 "관련업계에서는 안전성 강화를 위한 내부통제절차 강화 등의 자발적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연미 기자 chang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