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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지방선거] 유정복-송영길 후보 ‘사기공약’ 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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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TV토론회서… 송영길 “공약이행 24조 재원조달 희박” VS 유정복 “인천~충청 해저터널 공약 안지켜”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6·4 인천시장 선거에 출마한 새누리당 유정복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송영길 후보는 27일 TV토론에서 서로 상대방 공약이 현실성이 없다며 ‘사기공약’론까지 운운하며 공방을 벌였다.


먼저 공격에 나선 송 후보는 “유 후보가 매니페스토 정책협약 때 제출한 공약을 모두이행하려면 24조원이 필요하다”며 “인천시 연간 예산이 7조∼8조원인데 무슨 수로 그 많은 재원을 조달할 수 있다는 것이냐”고 몰아붙였다.

유 후보는 “4년 전 송 후보는 12조5000억원을 들여 인천에서 충청도까지 해저터널을 만들고 원도심 기금마련에 3조원을 확보하겠다고 했는데 전혀 실현되지 않았다”며 “실현 불가능한 공약을 한 송 후보가 그런 질문을 할 수 있느냐”고 받아쳤다.


그러면서 유 후보는 “공약을 못 지킨 것에 대해 사과를 해야 하는것 아니냐”며 거듭 송 후보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송 후보는 “유 후보가 공약한 인천발 KTX는 2025년에야 개통이 된다. 그런데 마치 임기 내 실현될 것처럼 말하는 건 아파트 ‘사기분양’ 같은 것 아니냐”고 응수했다.


또 “인천발 KTX에 국비 15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하는데, 국가가 1500억원을 쉽게 줄 것 같으냐”면서 “유 후보는 시장이 되면 대통령과 정부가 인천에 많은 지원을 해줄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국비는 대통령 쌈짓돈이 아니다. ‘관피아’ 같은 친소주의에 빠져 있는 것 같다”고 비난했다.


그러자 유 후보는 또다시 송 후보의 해저저털 공약을 들먹이며 “아무 것도 하지 못한 12조5000억 해저터널 공약이 사기 아니냐”며 “KTX 공약은 이미 기술적·행정적 검토를 다 마쳤고 중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 후보는 유 후보가 지난 지방선거 때 공약을 계속 문제삼자 자신도 유 후보의 지난 총선 공약을 꺼내들며 역공을 펼쳤다.


송 후보는 “지난 총선에서 김포 도시철도 2016년 조기 개통을 공약했었지만 사실상 물 건너간 것 아니냐”고 따졌고, 이에 유 후보는 “그것은 민주당 소속 김포시장이 내가 추진하던 것을 다른 방향(민자유치)으로 틀고 브레이크를 걸어 지연된 것”이라며 “정확하게 알고 질문하라”고 면박을 줬다.


그러자 송 후보는 “다른 당과도 일을 잘 해야 능력이 있는 것 아니냐, 김포시장을 설득하지 못해 (공약을)관철시키지 못한 것도 무능”이라며 “나는 이명박 대통령 때 GCF(녹색기후기금)를 유치했고 박근혜 대통령과는 월드뱅크 유치에 성공했다”고 맞받아쳤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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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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