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교육부가 일본 초등학교 사회교과서의 잘못된 독도 영유권 진술을 시정할 것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4일 성명서를 내고 "대한민국 교육부는 일본 문부과학성이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역사왜곡과 잘못된 독도 영유권 진술을 그대로 검정한 것에 대해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이를 즉각 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일본 문부과학성은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하고,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을 교과서에 기술하여, 자라나는 세대에게 거짓 주장을 가르쳤다"며 "독도는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이며, 일본 정부도 1877년 태정관 지령을 통해 이를 인정한 바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일본 학생들의 교과서에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독도에 대한 침략적 의도를 드러내는 것이기에 더욱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일본 교과서 역사 왜곡을 바로잡을 때까지 국제사회에 지속적으로 고발해 나가고, 독도 침탈에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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