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나주석 기자] 감사원이 지난 1일 종료하겠다던 금융당국에 대한 감사 기간을 최대 2주간 연장키로 했다. 감사원은 카드 3사 등 금융권의 대규모 고객 정보 유출과 관련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을 대상으로 지난달부터 대대적인 감사를 벌이고 있다.
감사원 고위 관계자는 3일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켰던 사안인 만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감사 기간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정보유출 사태 이후 금융소비자원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시민ㆍ소비자단체가 공익감사를 청구함에 따라 지난 2월 말 20명가량의 감사 인력을 투입해 금융당국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에 나섰고, 지난달 12일 본 감사에 착수했다. 당초 감사원은 이번 감사를 지난 1일까지 3주간 일정으로 마무리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미진한 부분에 대한 보완과 사안의 심각성 등을 고려해 감사 기간을 늘리기로 한 것이다. 감사원 관계자는 "최소 1주일에서 최대 2주일까지 연장하게 될 것"이라며 "연장 기간은 이번 주 중으로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감사원은 현재 금융당국의 카드사 내부통제 감독과 검사 부실 여부, 금융사 고객정보 관리 실태 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감사 결과에 따라 금융위와 금감원 책임자에 대한 중징계도 예상된다. 시민ㆍ소비자단체는 금융당국이 카드사에 대한 관리 소홀로 고객 정보 1억여건이 유출되도록 방치했다며 책임자 처벌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동양 사태에 이어 정보유출 사태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 감사 기간까지 늘어난다고 하니 내부적으로 긴장하는 분위기"라며 "어떤 결과가 나올지 조용히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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