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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협회, 한국 제약산업 길라잡이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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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한국제약협회는 국내외 제약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가이드북 성격의 ‘한국 제약산업 길라잡이’를 5일 발간했다.


이는 제약산업의 가치를 국민들에게 좀더 친절하게 소통하고자하는 이경호 한국제약협회 회장 체제의 ‘한국 제약산업’ 브랜딩 전략에 따른 것이다.

가이드북은 ‘국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보탬이 되고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국가경제에 기여하겠다’는 다짐을 앞세워 모두 40페이지에 걸쳐 총 4편의 주제를 담고 있다. ‘제약산업 가치’와 ‘세계 제약시장’, ‘한국 제약산업’과 ‘함께 생각하기’로 구성돼있고 별첨으로 ‘제약 기본용어’ 등 참고자료가 추가됐다.


제1편인 ‘제약산업 가치’에서는 전세계 제약시장이 자동차와 반도체보다도 큰 1000조원대에 달하는 거대시장이라는 점과 함께 국내 제약산업의 붕괴로 제약주권이 훼손된 외국사례 등을 담고 있다.

제2편 ‘세계 제약시장’에서는 제약산업 신흥국가인 이른바 ‘파머징 마켓’의 급부상과 오픈 이노베이션 흐름, 바이오의약품과 제네릭의약품(특허만료의약품)의 비중 강화 등 동향을 소개하고 있다.


제3편 ‘한국 제약산업’은 1897년 최초의 제약기업인 동화약방 설립이후 우리나라의 제약산업 발전사와 함께 주요 현황, 보험의약품 시장과 우리나라 약가의 수준 등을 정리했다.


국내 제약기업들이 ‘인류의 건강한 삶과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든다’는 업의 본질을 바탕으로 연 평균 27억6000만원 상당의 의약품을 국내외 보건의료 취약층과 재해지역 등에 무료로 제공하는 것을 비롯한 사회공헌 내용도 포함돼있다.

제약협회, 한국 제약산업 길라잡이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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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편 ‘함께 생각하기’에는 지속적인 국가경쟁력의 유지를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제약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있는 각국의 사례들을 담았다. 약가정책의 문제점, R&D 투자와 글로벌 진출 여력을 뺏긴 제약산업의 필사적인 사업다각화 노력 등 공론의 장에서 다뤄지기를 바라는 사항들도 담고 있다.


이경호 회장은 “국민 건강과 산업측면에서 제약산업이 지닌 소중한 가치를 국민들과 언론에 보다 적극적으로 알려드리기위해 가이드북을 만들었다”며 “이후에도 협회 차원에서 좀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협회는 ‘한국 제약산업 길라잡이’의 공식 배포에 앞서 지난달말 회원사 홍보·광고담당 임직원 세미나를 열어 내용을 공유한후 분임토론을 통해 가이드북의 수정보완 사항이나 협회에 바라는 점 등을 논의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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