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투자정보] 쥬라기의 주식투자 산책 < 철강은 늘 무거울까?>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47초

쥬라기의 주식투자 산책 4225


부동산 시장의 회복 움직임이 강해지면서 건설 기업의 주가가 활발하게 상승하고 있다. 이와 함께 건설 자재인 시멘트 기업의 주가가 급등하고 있지만, 철강 기업의 주가는 여전히 긴 하락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 철강업의 역사라고 할 수 있는 POSCO는 2009년 말 63만원을 넘었지만 5년째 지루한 하락이 이어지며 지금은 28만원대의 가격에서 거래되고 있다.

철강업이 회복할 모멘텀이 없는 것일까? 지금까지는 철강의 공급과잉 국면이 계속되면서 전망이 밝아 보이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철강 수급은 세계 경기 회복 정도에 따라 민감하게 변하는 수요와 함께 달라진다. 세계적인 동반 성장이 진행되면 공급 과잉 국면이 드라마틱하게 공급 부족으로 전환될 수 있다.


1980년부터 기록이 있는 미국을 철강 수입금액 통계를 참고하면, 10년 주기로 수입금액의 증감이 반복된다. 따라서 철강업 경기는 10년 설비투자 주기인 쥬글라 사이클을 따라 변함을 알 수 있다.

이 주기의 특징은 3자로 끝나는 연도에 수입금액이 가장 작아 업황이 가장 어렵고, 8자로 끝나는 연도에 수입금액이 가장 커 업황이 가장 좋다. 최근 기록을 보면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수입금액 감소가 이어졌지만, 2013년 말부터 수입금액 증가로 돌아서 있다. 철강업 회복국면이 시작됨을 암시한다. 이런 업황 주기를 염두에 둔다면 2014년 상반기는 2018년 호황을 겨냥한 투자의 적기이다.


철강처럼 무거워 보이는 주식은 업황이 회복될 때 얼마나 상승할까? 장기간 하락하면 주가가 무겁고 크게 오르지 못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세계 최대의 철강 기업인 아르셀로 미탈은 2002년 최저 가격을 기준하여 2008년 천정 가격까지 무려 158배의 상승을 기록하였다. 철강은 무겁지만 철강기업의 주가는 생각처럼 무겁지 않은 셈이다.


철강업이 활황 국면이 되면 철강의 판매량이 크게 늘어날 뿐 아니라 판매 마진도 함께 증가한다. 따라서 매출액과 판매 마진을 곱해서 구해지는 기업의 이익은 매우 빠르게 증가하게 된다. 이를 반영하는 주가 역시 활황국면에서는 대단히 탄력적이다.
- 팍스넷 전문가 <쥬라기>



◆ 연3.5%, <하나캡스탁/대환론>
<하나캡스탁론>은 연3.5%의 이벤트 금리를 적용해 신용등급 차등없이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최대 3억원의 투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증권사 미수/신용 상환일이 도래하는 투자자는 최대 3억원까지 대출 받아 보유주식 매도없이 이용중인 미수/신용 사용금액을 상환 할 수 있다. 횟수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이용하는 마이너스통장식 대출, 동일계좌로 한도를 높여 이용하는 추가대출 등 <하나캡스탁론>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투자자는 스탁론 전용 상담전화 1544-4095로 연락하면 전문상담원에게 대출여부와 관계없이 친절하게 상담 받을 수 있다.


팍스넷 관계자는 “스탁론은 다양한 혜택과 장점을 가진 투자방법이지만 스탁론을 이용할 때 발생하는 리스크에 대해서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 팍스넷스탁론(연계신용)이란?
팍스넷이 국내 메이저 증권사(하나대투증권, 우리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동양증권, 대우증권, 현대증권, 하이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LIG투자증권), 금융기관(우리금융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우리캐피탈, 한국투자저축은행, 우리파이낸셜, 동부화재해상보험, 한화손해보험, LIG손해보험, KB저축은행 등)과 제휴를 맺고 주식투자자에게 본인자금의 3배수, 최대 3억원까지 주식매수자금을 대출하는 상품이다. 최근에는 제도권하에서 연계신용이라는 명칭으로 주목받으며 1.3조원의 잔고를 기록하기도 했으며, 팍스넷 연계신용을 사용할 경우 신용등급에 차등없이 누구나 연3.5%의 비용으로 투자가 가능해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 한 종목 100% 집중투자, 온라인 매매수수료 무료
-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실시간으로 주식매입자금 입금
- 마이너스통장식/한도증액대출 적용상품
- 실시간 미수/신용상환, 미수동결계좌도 신청가능
- ETF(KODEX 레버리지, KODEX 인버스)포함 1,500여개 매수가능종목


팍스넷 스탁론 바로 가기 : http://etv.asiae.co.kr


[No.1 증권포털 팍스넷] 2월 26일 핫종목
- 영흥철강, 부국철강, 금강철강, 한국철강, 문배철강


※ 본 내용은 아시아경제 편집 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정보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