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립도서관 통합 홈페이지 서비스 개시"
"문화프로그램 가입·도서 구매 신청 및 대출 현황 손쉽게 파악"
[아시아경제 조재현 기자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세운 4개 구립 도서관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고, 각종 콘텐츠를 보다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광산구가 구립도서관 통합 홈페이지(lib.gwangsan.go.kr)를 마련해 10일부터 개통했다.
이 홈페이지는 장덕·첨단·신가·운남어린이 도서관 등 4개 구립 도서관의 자료 현황과 문화·주민참여 프로그램 등을 한눈에 파악하도록 했다. 덕분에 각 구립 도서관의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전화 통화로 강좌 수강이나 프로그램 가입 신청을 하던 불편 없이 통합 홈페이지에서 모든 것을 간편하게 처리하게 됐다.
찾고자 하는 소장 자료가 어느 도서관에 있는지 검색할 수 있는 기능과 대출 현황 및 희망도서 구입 신청 같은 이용자가 많이 찾는 정보도 통합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광산구립 통합 홈페이지는 장애인의 접근성을 높이고, 이용자들의 사용 환경 다변화를 충족시켜 눈길을 끈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전용 키보드를 사용하면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탭(Tab)’키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설계했다. 어르신 등 시력이 떨어지는 약자를 위해 홈페이지를 확대하는 기능도 탑재했다.
이와 함께 사용자의 컴퓨터 환경과 선호도에 따라 애용하는 파이어폭스나 크롬 등의 웹 브라우저에서도 구동할 수 있도록 통합 홈페이지를 제작했다.
김연숙 장덕도서관팀장은 “통합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도서관 대부분의 기능을 검색하거나 신청할 수 있어 도서관과 내가 한층 더 가까워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며 “보다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작은 도서관과의 연계성도 강화하는 등 홈페이지 운영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재현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