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개인정보 유출 여파로 중단됐던 금융사의 전화영업(TMㆍ텔레마케팅)이 3월부터 전면 허용될 전망이다. 보험사 TM은 오는 10일부터 재개된다.
4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텔레마케터의 고용 안정을 위해 TM 영업을 순차적으로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금융당국은 최근 모든 보험사에 불필요한 개인정보를 모두 정리했다는 확인서를 7일까지 제출하라고 통보했다. 카드사 등 나머지 금융사는 보안 체크리스트 점검 등을 거쳐 오는 14일까지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이후 2주간 점검을 거친 뒤 3월부터는 TM 영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로써 보험사는 오는 10일부터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한 보험 갱신 뿐 아니라 신규 상품도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TM은 2월말까지 중단되며 3월부터는 모두 예전대로 원상 복귀될 전망이다. 다만, 이번 완화조치는 고용불안을 해소하자는 차원이기 때문에 문자메시지나 이메일을 통한 영업은 기존 방침대로 3월 말까지 중단된다. 점검과정을 통과하지 못한 금융사의 경우에도 3월 이후에도 TM 영업이 중지될 수 있다.
앞서 금융위는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지난달 27일부터 3월말까지 금융사의 TM 영업을 잠정 중단한 바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전국적으로 5만명에 달하는 TM인력의 대량 실직이 우려되는 등 파장이 확대됐다. 일부 회사에서 해고 움직임을 보이자 금융감독원은 인위적으로 "해고해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보험사와 카드사에 보냈지만 시장원리를 역행한다는 비판만 받았다. 고용불안의 당사자인 텔레마케터들은 6일 금융감독원 앞에서 정부의 조치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기로 하는 등 집단행동에 나설 조짐을 보였다.
비판여론이 거세지자 금융당국은 3월말로 예정됐던 중단조치를 조기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했고 결국 한 달여 앞당기는 방안을 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조치로 텔레마케터들의 고용불안은 해소됐으나 금융당국은 시장 상황에 대한 고려 없는 정책조치로 시장불안을 가중시켰다는 비판을 면치 못하게 됐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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