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지난해 국내에서 자동차 급발진으로 의심된다며 접수된 신고가 총 139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4일 국토교통부 산하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결함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급발진 신고 건수는 139건으로 전년에 비해 3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제작사별로 보면 현대자동차가 54건으로 가장 많았다. 기아자동차가 30건, 르노삼성자동차가 20건, 한국GM이 10건, 쌍용자동차가 7건 등으로 뒤를 이었다.
수입자동차 가운데는 독일 BMW가 6건으로 가장 많은 급발진 신고가 접수됐다. 일본 도요타와 혼다, 독일 벤츠 등 다른 수입차 업체에도 급발진으로 의심된다는 신고가 1~2건 정도씩 신고됐다.
최근 3년 동안 신고가 없었던 독일 폴크스바겐(1건)과 아우디(2건), 일본 닛산(1건), 미국 포드(3건) 등은 지난해 처음 급발진 의심 신고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신고 건수와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를 견줘보면 르노삼성의 신고 건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등록 기준 현대기아차는 수입차를 포함해 7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지난 3년간 신고에서는 60% 미만으로 집계됐다. 반면 르노삼성은 국내 등록된 차량 기준 점유율이 7% 수준이나 급발진 의심신고에서는 15% 이상을 차지했다.
올해 들어서도 급발진으로 의심된다는 신고가 끊이지 않고 있으나 "현재의 기술수준으로 급발진 현상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게 정부의 기본 입장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급발진이 발생할 만한 상황을 인위적으로 꾸며 재현실험을 진행한 적이 있다.
자동차결함신고센터를 통해 올라온 신고 역시 접수자가 올린 내용일 뿐 실제 정부가 급발진 현상을 인정한 건 아니다. 공단은 "결함신고센터에 접수된 내용만을 통계화한 것으로 급발진현상 발생 진위여부와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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