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선강 기자]
광주노동청, 내달 21일까지 접수…3년간 정기점검 면제 등 혜택 부여
고용노동부 광주고용노동청(청장 시민석)은 22일부터 내달 21일까지 2014년도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 및 유공자 포상 신청을 받는다고 21일 밝혔다.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 및 유공자 포상’ 제도는 매년 남녀 고용평등 실현에 앞장선 우수기업과 유공자를 발굴, 남녀고용평등 강조주간(매년 5월25일~5월31일) 때 시상하는 제도다.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 및 포상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에게는 3년간 정기점검 면제, 조달청 물품입찰 적격심사 시 가산점 부여(1.0점) 및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자간 경쟁입찰 시 신인도 분야 가산점(1.0점) 부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올해의 경우 여성 관리자 비중이 많이 증가했거나, 시간 선택제 일자리를 창출한 기업, 남성 육아휴직자가 많은 기업,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활용이 높은 기업 등을 우대할 예정이다.
반면, 최근 2년간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 그 명단이 공표된 사업장 및 그 임원,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최근 2년 이내 3회 이상 고발 또는 과징금 처분을 받은 법인,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최근 3년간 임금 체불사업주로 명단이 공개된 자 등은 추천에서 제외된다.
신청자는 2월과 3월사이 현지실사 및 본부 공적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포상대상자로 선정되며, 오는 5월26일 남녀고용평등강조주간 기념식 때 시상할 예정이다.
신청은 업종·규모와 관계없이 사업개시 후 1년이 지나고, 추천제한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모든 기업·단체 및 개인(1년 이상 재직)등이 해당되며 신청서와 남녀고용평등 분야 및 적극적고용개선조치 등의 추진실적 등에 관한 구비서류를 갖춰 신청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광주고용노동청 홈페이지(www.moel.go.kr/gwangju)를 참조하거나 광주고용노동청 근로개선지도2과(062-975-6403)로 문의하면 된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