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3단계급 태양 흑점, 또다시 폭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3단계급 태양 흑점, 또다시 폭발
AD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3단계급 태양흑점 폭발이 또다시 발생했다. 지난 25일 이후 3일만에 총 3회의 태양흑점 폭발이 발생한 것이다.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은 28일 11시 02분에 3단계 태양흑점 폭발 현상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황은 오전11시2분 3단계 태양흑점 폭발이 발생한 이후 5분뒤인 11시7분에 2단계, 11시15분에 1단계로 약화되면서 발생 이후 약 30분이 경과한 11시 37분경 종료됐다.


이번에 폭발을 일으킨 흑점은 태양의 우측 가장자리 부근(N07W64)에 위치한 흑점 1875으로 이는 지난 25일과 26일에 폭발을 일으킨 흑점(흑점 1882, 태양의 좌측 가장자리에 위치)과는 다른 흑점이다.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에서는 이천과 제주에서 운용중인 전리층 관측기를 통해 이번 흑점 폭발로 우리나라 지역에 수분 정도의 미약한 단파통신 장애 현상이 발생했을 것으로 분석했다.


국립전파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폭발을 일으킨 흑점이 태양의 우측 가장자리에 위치해 흑점 폭발과 함께 방출되는 태양 입자와 코로나 물질에 따른 태양입자 유입, 지구자기장 교란 등의 후속 영향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진단했다.


이번 3단계 태양흑점 폭발을 일으킨 흑점 1875는 태양 자전에 따라 약 3일 후에 태양 뒤편으로 이동하나, 흑점 1882 등 다른 흑점들의 활동성이 매우 높아 향후 2주간 우주전파센터는 태양활동 관측 및 지구영향 감시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한편, 우주전파센터에서는 태양활동에 대한 예보와 경보 서비스를 이메일과 문자메시지(SMS)로 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든지 홈페이지(www.spaceweather.go.kr)를 통해 이러한 서비스를 신청해 제공받을 수 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