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 활용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금융위원회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지역주민들에게 금융상담 혜택을 부여하기 위해 희망복지지원단을 활용하기로 했다.
희망복지지원단은 시·군·구청에서 근무중인 복지 담당 공무원과 사회복지 통합서비스 담당 민간계약직으로, 경제·의료 등에서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는 지역주민에 대해 상담을 실시한다.
금융위는 희망복지지원단이 취약계층에 대해 기본상담을 실시하고 심층 금융상담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해 공적 금융상담 창구로 연결하도록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21일 "취약계층의 경우 수수료 부담 여력이 없어 공적 채널을 통한 금융상담 제공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은 상담창구의 존재여부조차 모르는 실정"이라면서 "상담 활성화를 위해 희망복지지원단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희망복지지원단은 취약계층과의 기본상담을 통해 전문가의 심층상담을 필요로 하는 대상자의 경우 공적 금융상담 창구에서 상담을 받도록 연결해줄 방침이다.
금융위는 일단 지원단의 금융역량을 강화하고 공적 금융상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소양교육을 이달부터 총 18회에 걸쳐 실시하기로 했다.
올해 안에 희망복지지원단 대상 교육을 완료하고 희망복지지원단 업무지침에 관련 내용을 반영하는 등 업무체계를 구축한다. 또 양질의 공적 금융상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상담 표준매뉴얼을 통한 상담사 재교육과 공적 금융상담창구 확대도 같이 추진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이와 함께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현재 17곳에서 내년 말까지 3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