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동양증권이 지난 2010년 이후 4년 연속 투자자들의 민원이 가장 많이 제기된 증권사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상당 수가 회사채 및 기업어음(CP) 불완전판매와 관련된 것으로 금융당국의 허술한 대응이 '동양 사태'의 단초가 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종훈 의원(새누리당)에 따르면 동양증권을 대상으로 한 투자자들의 민원 발생이 지난 2010년 153건을 시작으로 2011년 555건, 2012년 156건, 2013년 상반기 203건으로 국내 증권사 가운데 가장 많았다.
김종훈 의원은 "주로 회사채 불완전 판매 민원이 많았으며 지난해에는 민원발생평가 5등급으로 최하위를 차지했다"며 "이런 가운데 금감원이 2011년 종합검사에서 동양증권 CP 4329억원 어치가 전화 판매된 사실을 적발했지만, 1년이 다된 지난해 9월에서야 기관경고 제재가 내려졌다"고 주장했다.
금융당국의 안일한 대응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김종훈 의원은 "금감원은 작년 7월 동양증권 CP문제를 금융위에 건의했고, 올해 4월에 투자부적격 등급 회사채나 CP 등의 투자 권유 행위를 금지하는 규정을 손질했다"며 "하지만 6개월 유예 기간을 둬 10월 24일부터 시행되도록 해 이번 사태를 키운 꼴이 됐다"고 비판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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