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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 못추는 애플…생태계 선순환 효과 끝났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8초

맥 판매 줄고 아이폰5c는 생산도 축소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애플 제품 생태계의 선순환에서 파열음이 감지되고 있다.
10일(현지시간) CNBC·맥루머 등 외신들에 따르면 최근 시장조사업체 IDC가 발표한 올해 3분기 개인용 컴퓨터(PC) 업계 실적 분석 자료에서 애플 ‘맥’의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1.9%, 다시 말해 190만대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PC 판매 부진에 허덕이던 미국 내 경쟁업체들이 모처럼 판매 증가를 경험하는 사이 애플만 판매가 감소한 것이다.

콜린 길리스 BGC 애널리스트는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자 가운데 다른 애플 제품을 택하는 소비자 덕에 맥북 프로와 맥북에어 판매량이 느는 이른바 헤일로 효과(Halo effect)가 사라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애플에서도 태블릿 PC가 일반 PC 판매를 잠식하는 현상이 본격화한 것으로 추정된다.

길리스 애널리스트의 표현대로라면 안드로이드 기기의 급부상으로 입지가 축소되고 있는 애플에 또 하나의 숙제가 부여된 셈이다. 스마트폰에 이어 태블릿 PC 분야에서도 저가 제품을 앞세운 안드로이드 진영의 약진이 계속되고 있어 애플로서는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소비자의 선택권 확보를 위해 저렴하게 출시한 아이폰5c도 고민거리다. 중국의 정보기술(IT) 전문 인터넷 사이트 C테크놀로지는 최근 애플이 아이폰5c의 제조 주문량을 하루 30만대에서 15만대로 축소했다고 보도했다. C테크놀로지는 아이폰 신제품 시리즈 사진을 사전 공개했던 매체라 비교적 신뢰성이 있다.


주문량이 감소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수요부진에 따른 현상이라고 추정될 뿐이다. 아이폰5c는 지금도 애플 홈페이지에서 즉각 구매할 수 있다. 그러나 아이폰5s는 주문하고도 몇 주 동안 기다려야 손에 넣을 수 있다.


수요가 없으면 가격은 떨어지는 법이다. 아이폰5c의 중국 내 암거래 가격 하락도 심상치 않다. 아이폰5c의 중국 내 공식 판매가는 4448위안(약 77만8000원)이지만 미국·유럽 등지에서 출시된 아이폰이 거래되는 암시장에서는 3000~3300위안이면 살 수 있다.


암시장에서 공식 판매가보다 30%나 낮은 가격이 형성될 만큼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는 뜻이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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