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항상 웃어야 하는 당신 혹시 '스마일마스크증후군'? 증상보니…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4초

항상 웃어야 하는 당신 혹시 '스마일마스크증후군'? 증상보니… ▲스마일마스크증후군은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못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자주 나타난다. 사진은 한 업체의 콜센터 전경.
AD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중심으로 '스마일마스크증후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마일마스크증후군'은 얼굴은 웃고 있지만 속으로는 절망감에 울고 있는 증상을 말한다. 스마일마스크증후군은 우울한 기분이 마치 가면을 쓰고 있는 것처럼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의학 용어로 '가면성 우울증(Masked depression)'이라고도 불린다. 식욕이 감퇴하거나 매사에 재미가 없고 의욕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스마일마스크증후군은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못하고 항상 웃어야 하는 직업을 가진 '감정노동자'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인기에 대한 불안감을 가진 연예인, 고객을 많이 대하는 세일즈맨, 경쟁의 성과에 내몰린 직장인들이 많이 가지고 있다.

'스마일마스크증후군'을 접한 네티즌들은 "나도 겉으로는 웃고 있지만 속으로는 울상", "항상 웃고 있어야 하는 사람들이 불쌍하다", "감정노동자에 대한 보호시스템이 필요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